[서평] 후지산을 어떻게 옮길까? :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바이벌 면접

후지산을 어떻게 옮길까?6점
윌리엄 파운드스톤 지음, 정준희 옮김/해냄

처음 책을 구입했을 때는 MS의 면접 기법이나 다양한 면접 문제의 예제를 다루는 책인줄 알았다. 그러한 내용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의 주제는 기업의 인재 채용시 퀴즈를 묻는 것에 대한 효용성 탐구에 더 가깝다. 게다가 조금 잡설도 많아서, 책의 1/5 정도는 인간 지능 정량화에 대한 역사와 지능 측정이 어떻게 오용되었지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책의 마지막 2/5 정도가 실제로 MS에서 제시되었던 퀴즈의 예시와 저자가 적절하다고 생각한 답안이 제시되어 있어, 이 부분을 목적으로 사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약간 기만적인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기대하지 않은 재미있는 구석이 조금 있었는데, 퀴즈를 면접에 활용한 역사가 실리콘 밸리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한다는 점이나, 지능 지수 측정에 대한 역사와 같은 내용들이 그러하다. 이리저리 잡다하게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볼만하다. 트랜지스터의 발명자 쇼클리가 우생학을 열렬히 지지하는 사람인줄은 처음 알았다. ㅎㅎ

구글의 특이한 인재채용 방법은 요즘 좀 유명하다. 일전에는 암호풀기 같은 것도 있었고, 적성검사문제도 독특하다. 그런데 이렇게 특이한 인재채용은 사실 과거에는 MS가 선도했었다는 사실이 의외였다.

이 책에서 제시된 퀴즈 중에는 일전에 소개한 구글 면접시험 문제에서도 소개한 바 있는 문제도 있고, 페르미 추정에 해당하는 문제도 있다. 검색해보니 현재는 MS에서 이러한 퀴즈로서 사람을 뽑지 않는다고 하니, 이 책의 내용도 과거의 것이 된 느낌이다.

책에서 소개한 퀴즈는 이리저리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두 번씩은 들어 봄직한 문제이다. 재미있는 것은 그러한 유명한 문제들의 기원이 의외로 오래되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일전에 소개한 구글 면접 문제와 농부가 양배추, 염소, 늑대를 데리고 한 번에 하나씩만 강을 건너는 문제들이 무려 중세 학자인 Alcuin의 저서에 있다는 사실(p290)이 재미있다. 이 농부의 강건너기 문제는 영화 ‘페르마의 밀실‘에서 개그 소재로 쓰이고 있다. ㅎ

또한 재미있는 기원을 가진 유명한 문제로 일전에 고교생들이 치르는 모의고사에 등장했던 문제중에 이러한 것이 있다.

테이블 위에 네 개의 카드가 놓여있다. 각 카드의 한 쪽에는 알파벳이 적혀 있고 다른 한 쪽에는 숫자가 적혀 있다. 그리고 당신은 다음 면만 볼 수 있다.

A, F, 2, 7

‘카드이 한 면에 모음이 있으면 다른 한 면에는 짝수가 있다’는 규칙이 지켜지고 있는지 테스트하려면 어느 카드를 뒤집어 보아야 하는가?

고1 공통수학의 명제 단원에서 문제집에 자주 나오는 이 문제는 사실 1966년 심리학자 웨이슨이 고안한 문제로, Wason selection task라고 한다.(p130) 심리학적인 관점에서도 흥미로운 문제이다.

대부분 본인이 이전에 본 적이 있는 문제이지만, ‘전 세계에 피아노 조율사는 몇 명인가?’와 같이 질문자도 정답을 모르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본인이 처음 보는 문제는 다음 한 문제이다.

완전히 동그란 호수의 정중앙에 배가 한 척 있고 당신이 그 배에 타고 있습니다 호숫가에는 도깨비가 있습니다. 도깨비는 당신을 괴롭히고 싶어 합니다. 도깨비는 수영을 할 줄 모르며 배도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호숫가에 닿는 데 성공한다면, 그리고 도깨비가 당신을 붙잡으려 그곳에 서 있지 않다면 당신은 육지에서는 도깨비보다 빨리 뛰어 달아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도깨비는 배의 최고 송력보다 네 배나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도깨비는 시력이 좋고 잠을 자지 않으며 항상 배와 최단 거리에 서 있으려고 노력합니다. 어떻게 하면 당신은 도깨비에게서 도망칠 수 있겠습니까?

(문제가 좀 더 합리적이 되도록 원문을 약간 수정함)

처음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위와 같이 문제를 수정한다면 가능하다. 한 번 풀어보시라. ㅎㅎ

 


2013.10.30
How to escape a monster in DataGenetics

 


2014.3.31
천재도 벙찌게 만든 구글 인터뷰 질문 15가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