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할로윈 문서유출 Halloween documents

‘할로윈 메모’, ‘할로윈 문서’라고도 불린다.[1,2]

이 글은 위키피디아 항목을 번역한 것임.

할로윈 문서는 프리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및 리눅스와 관련된 내부 전략을 기록한 마이크로소프트 기밀 비망록 묶음을 포함하고 특히 이러한 비망록에 대한 반응까지 포함한다. 유출된 문서와 반응은 모두 에릭 레이먼드가 공개하였다.
이 문서는 대부분이 원래 서로 다른 해의 10월 31일에 유출되어서 할로윈과 관련되어 있다.

개요
선임 부사장[senior vice-president] Paul Maritz의 참석을 위해 선임 부사장 James Allchin에 의해 요청되었고,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 매니저 Vinod Valloppillil가 쓴 첫 번째 할로윈 문서는 1998년 10월 에릭 레이먼드가 입수하였는데, 그는 그의 웹사이트에 주석을 첨가한 형태로 즉시 발표하였다. 이 문서는 리눅스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두 번째 비망록을 언급하고, Vinod Valloppillil와 Josh Cohen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작성한 이 문서는 레이먼드가 입수하고 주석을 달아서 배포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후 문서가 진짜임을 인정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 기밀문서”라고 표시된 문서들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특히 리눅스 운영체제를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배력에 중요한 위협으로서 지목하고 있다.

이러한 문서들은 리눅스와 같은 자유 소프트웨어 제품들을 마이크로소프트의 몇몇 제품에 대해 기술적인 경쟁력이 있고, 그들과 싸울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평가한다. 이 주제에 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대외적 공표와 모순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당혹해 했다.

두 원본 문서의 발표 이래로, 이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많은 마이크로소프트 비망록이 유출되었고 발표되었다.(예. 할로윈 VII) 합쳐서, 이러한 문서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소스 경쟁자들을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잠재적인 수익구조에 위협적이라고 자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준다.

(후략)

 


[1] http://catb.org/~esr/halloween/index.html
[2] http://www.kr.freebsd.org/~cjh/freetime/oss/halloween/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