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민주화



이코노미스트지[1]의 지도는 아프리카의 정치적 현상황을 개략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근래 가나에서 평화적으로 정권교체[2]를 해낸 탓에 가나가 full democracy 판정을 받은 것이 가장 눈에 띈다.

수단에서 올해 24년만의 다당제 선거[3]가 치러졌지만 여전히 독재정권으로 판정받고 있는 듯 하다.

모가디슈에서는 저저번주에 정부군과 반정부군의 충돌로 적어도 53명의 사람이 사망하였다[4]고 하던데, 소말리아에 정상적인 정부가 들어서기는 아직 요원한 듯. 일전에 내셔널 지오그래픽 2009년 9월호[5]에 기사가 나긴 했지만, 소말리아 북부지방은 그래도 상대적으로 안정을 찾고 있어서 어쩌면 독립운동을 할 지도 모르겠다.

마다가스카르는 디스크 자키 대통령[6]이 여전히 모호한 권좌에 눌러 있는 듯 하다.

여하튼 어지러운 경향 가운데서도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점차 투표에 대한 인식이 생겨가고 있는 것만은 확실한 것 같다. 10년을 단위로 아프리카에서 성공적인 쿠데타 회수는 점차 감소추세인 것 같다.

뭐 우리도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여러사람의 희생덕택에, 때 되면 투표하러 갈 수 있다는게 얼마나 다행인가. ㅎㅎㅎ

 


2011.10.7
얼마전에 있었던 잠비아 대선에서 비교적 평화적으로 정권교체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코노미스트지[7]에 아프리카에서 있었던 평화적 정권교체 목록이 있어 소개한다.

기사[7]에는 목록 뿐만 아니라 현재 사하라 이남의 정치 지형도도 대충 설명하고 있어서 한 번 읽어볼만 하다. 스와질란드가 절대왕정인줄은 처음 알았다. 세상에 아직도 절대왕정을 하는 국가가 있다니 ㅋㅋㅋ 일전에 가나의 평화적 정권교체에 관한 이야기[8]를 한 적이 있지만, 애석하게도 아직 평화적 정권교체의 사례는 몇 안 된다. 다만 아프리카 정치적 상황이 그래도 느리게나마 진보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2017.7.23
이코노미스트 New methods and technology can make elections fairer Jul 22nd 2017
기술이 민주화를 이끌다니.. ㅎㅎ 아직 아프리카의 민주화는 진행중이다.

 


[1] 이코노미스트 The democracy bug is fitfully catching on Jul 22nd 2010
[2] http://zariski.egloos.com/2246406
[3] http://zariski.egloos.com/2572195
[4] 워싱턴포스트 Dozens killed in clashes between Somali government forces and Islamist militants Wednesday, July 21, 2010
[5] http://zariski.egloos.com/2432563
[6] http://zariski.egloos.com/2308236
[7] 이코노미스트 It’s progress, even if it’s patchy Oct 1st 2011
[8] http://zariski.egloos.com/2246406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