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GDP가 일본의 GDP를 따라잡다

201034wbc140중국의 GDP가 일본의 GDP를 얼마전에 따라잡아서 이제 중국은 세계에서 GDP가 두 번째로 큰 국가가 되었다. 독일을 따라잡은 것이 불과 얼마전인데, 정말 중국의 성장은 엄청난 것 같다.

일본은 이제 소위 ‘넘버 쓰리’가 되었는데, 일본 경제의 전망은 여전히 어둡다. 작년에 일본 내각부의 우울한 경제 전망[1]에 대해 소개한 바 있지만, 이코노미스트지의 시각[2]도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그 원인을 좀 더 문화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기사가 최근에 실렸다.

물론 전자 테크놀러지에서 혁신적인 몇몇 기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나머지 대부분의 일본 기업들은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하며, 벤처 사업가들이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취지의 기사이다. 점차 일본 경제의 성장 동력을 잃어버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내용인데, 한국에도 비슷하게 적용가능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위 기사에서는 한국에게 따라 잡힐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하고 있지만, 이 모든 문제점들이 한국에도 그대로 적용가능한 내용 아닌가.

 


2011.2.14
BBC China overtakes Japan as world’s second-biggest economy 14 February 2011 Last updated at 03:44 GMT

 


[1] http://zariski.egloos.com/2352942
[2] 이코노미스트 Watching China whizz by Aug 19th 2010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