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픽사 이야기 PIXAR TOUCH : 시대를 뒤흔든 창조산업의 산실, 픽사의 끝없는 도전과 성공

픽사 이야기8점
데이비드 A. 프라이스 지음, 이경식 옮김/흐름출판

이 책은 ‘픽사‘라는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또 어떤 과정을 통해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가에 대한 상세한 과정과 역사를 서술하는 내용이다. 허름한 차고에서 시작하여 명성을 얻어나가는 국내에서는 어림도 없을 법한 성공 기업 스토리는 수없이 많지만, 그래도 픽사는 좀 더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놀랍게도 이 책은 대부분 흑백 모니터와 터미널로 컴퓨터를 제어하던 1960년대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대체 어떻게 여기에서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야기가 시작될 수 있는지 놀랍지 않은가? 컴퓨팅 파워가 제한적이고 또 아껴써야하던 (유희적 이용을 상상하기 어렵던) 이 시절부터 이미 컴퓨터로 영상을 제작하고자 꿈꾸던 사람들이 있었다. 일전에 소개한 ‘프리'[1]에서 주장하듯이 낭비가 가져오는 혁명인 것이다.

p35

박사과정에서 캣멀과 함께 공부를 했으며 역시 애니메이션 관련 작업을 했던 프레드 파크Fred Parke는 당시를 회상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 시절만 해도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은 완전히 미친 소리였습니다. 힘들게 도달한 수준이라는 게 기껏해아 스틸이미지를 출력하는 수준이었으니까요.”
컴퓨터의 하드웨어 기술이 캣멀의 야망을 뒷받침할 만한 수준이 되려면 여러 해가 걸릴 것이 분명했다.

이 책을 읽는 동기로서 스티브 잡스에 대한 관심이 일부 있었는데, 책을 읽어보니 픽사의 성공사에서 잡스가 기술적으로나 아이디어적으로 기여한 바는 거의 없는 듯 하다. 하지만 픽사의 최대 투자자로서 10년 이상 적자를 보는 회사에 꾸준하게 투자하면서 앞날을 내다보는 눈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몇 군데 재미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싶다.
p138에 워즈니악이 에스콰이어지에 실린 공짜전화 기사를 읽었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해커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유명한 이야기이다. 블루박스 제작자 존 드래퍼를 인터뷰한 내용을 기사화한 것인데, 일전에 소개한 ‘따라해보는 실전 해킹'[2]이라는 책에 이 기사의 전문을 번역하여 소개하고 있다.
p172에 스티브 잡스의 악명높은 ‘현실 왜곡장‘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일전에 소개한 글[3]을 참조하기 바란다.

본 서에서 소개하는 픽사 초기의 단편 영화들은 유튜브로 확인할 수 있는데, 당시에는 좋았을지 몰라도 요즘 나오는 높은 퀄리티의 애니메이션에 비하면 상당히 조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링크는 하지 않겠다. 요즘은 비상업적인 제작물이라 하더라도 단편의 경우 상당한 퀄리티를 보이는 작품들이 많다. 본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단편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품으로는 Oktapodi[4], Sintel[5]이 있다.

사실 본인이 픽사 작품을 본 것은 그리 많지 않은데, 각 작품의 제작 배경이나 모티베이션을 읽고나니 좀 보고 싶어진다. 픽사 작품 중에서 가장 인상깊은 작품을 꼽으라면 단연 ‘월-E‘인데, SF스러운 면과 인간이 아닌 대상이 풍기는 느끼는 인간미를 절묘하게 결합한 걸작이지만, 이 작품을 만들 당시 영화내에 대사가 너무 없어서 상당히 모험적인 시도였다고 한다.

전반적으로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다. 책 내용은 마치 영화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다. ‘초창기의 어려움 – 잡스가 인수 – 첫 대박 – 표절 시비에 휘말림 – 결국 역경을 딛고 성공’ 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픽사에 관심이 있다면 재미있지 않을까 싶으니 일독을 권한다.

 


2011.9.13

에드 캣멀이 1972년에 만든 3D컴퓨터 그래픽이라고 한다. 모형을 뜬 손 위에 일일이 폴리곤을 떠서 만들었다고..

 


[1] 내 백과사전 [서평] FREE 프리 : 비트 경제와 공짜 가격이 만드는 혁명적 미래 2010년 6월 3일
[2] http://zariski.egloos.com/2158077
[3] 내 백과사전 현실 왜곡장 2011년 2월 8일
[4] 내 백과사전 Oktapodi 2010년 12월 25일
[5] 내 백과사전 Sintel – 저예산 독립 애니메이션 2010년 10월 7일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