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영접과 측두엽의 관계

평소 신의 헬멧에 관심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이 주제를 약간 다룰줄 알았더니 좀 흐지부지 되는 느낌..

빌라야누르 라마찬드란ㆍ샌드라 블레이크스리 저/신상규 역, “라마찬드란 박사의 두뇌실험실“, 바다출판사, 2007

p325-327,329

머리에 어떤 영구적 손상을 가하지 않으면서 두뇌의 특정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헬멧 같은 기계가 있다고 상상해보자. 당신은 이 장치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싶은가?

이는 공상과학 이야기가 아니다. 경두개 자기자극기라는 그런 기계가 이미 존재한다. 이는 상대적으로 만들기도 용이하다.

(중략)

캐나다의 심리학자 마이클 피싱어는 몇 년 전에 유사한 장치를 손에 넣고, 자신의 측두엽을 자극해보기로 했다. 놀랍게도 그는 인생에서 처음으로 신을 경험했다.

나는 내 동료인 퍼트리샤 처치랜드에게서 피싱어 박사의 이상한 실험 이야기를 처음 들었다. 그녀는 캐나다의 대중 과학잡지에서 그 실험에 대한 설명을 보았다고 했다. 그녀는 즉시 나에게 전화를 했다.

“라마, 아마 이것을 믿지 못할 거에요. 캐나다에서 자신의 측두엽을 자극해서 신을 경험한 사람이 있다는군요. 어떻게 생각해요?”

“측두엽에 발작이 있었나요?”

내가 물었다.

“아니오, 전혀. 그는 정상적인 남자에요.”

“그런데 자신의 측두엽을 자극했다고요?”

“기사에 따르면요.”

“음, 만약 무신론자의 두뇌를 자극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 지 궁금해지는군요. 그도 신을 경험하게 될까요?”

나는 웃으면서 이렇게 혼잣말을 했다.

프랜시스 크릭에게 그 장치를 시험해봐야 할 것 같군.”

나는 좌측 측두엽이 어떤 식으로든 종교적 경험과 관련되어 있다고 항상 생각해왔다. 그러므로 퍼싱어의 관찰이 깜짝 놀랄만한 일은 아니었다. 모든 의과대 학생들은, 측두엽에서 간질 발작을 일으키는 환자는 발작이 일어나는 동안에 강력한 영적 경험을 체험하게 되며, 때로는 발작이 일어나지 않거나 발작간 기간에도 종교나 도덕적 문제에 집착한다고 배운다.

(중략)

많은 환자들은 ‘모든 것을 비추는 신성한 빛’이나, ‘보통 마음이 도달할 수 없는 궁극의 진리’에 관해서 말한다. ‘우리의 보통 마음은 혼잡한 일상적 삶에 너무 찌들어서, 그것의 아름다움이나 위엄함을 파악할 수 없다.’ 물론 이들은 정신분열증 환자가 경험하는 것 같은 환각이나 망상을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이 사실이라면, 왜 그런 환각은 주로 측두엽과 관련해서 발생하는가? 더욱 이해하기 힘든 것은, 왜 그런 환각은 위와 같은 특정 형태로만 나타나는가 하는 문제이다. 그런 환자들은 왜 돼지나 당나귀에 관한 환각은 경험하지 않는가?

참고로 프랜시스 크릭 선생은 매우 강한 무신론자다.

4 thoughts on “신의 영접과 측두엽의 관계

  1. 신의 헬멧이 뭔가 해서 링크의 위키 글을 읽어보니 리챠드 도킨스는 아무것도 못느꼈고, 수잔 블랙모어는 경험했지만, 와이어드 기자 잭 히트는 대단한 경험을 못했다네요.
    게다가 웁살라 대학에서 한 후속실험에는 효과없음으로 나타났다는데, 이를 두고 퍼싱거 교수는 재현실험에서는 오랫동안 안해서 그랬을 것이다 라고 했다네요. 근데, 링크 된 http://oldwebsite.laurentian.ca/neurosci/_news/news.htm 이메일 서신 내용을 보면 펜티엄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를 돌려서 그렇다 소음이 난다 등 좀 어거지스러운데가 있네요.
    더 많은 실험이 있기 전에는 의심해봐야 할듯

  2. 흥미롭네요.
    이와 관련되어, 신앙심이 무척 깊었고 영적 체험을 한 적이 있는 반 고흐가 측두엽 간질이 있었을 거라고 많은 의사들이 추측했다고 합니다(생전에 간질 진단을 받긴 받았다는 것 같네요): http://en.wikipedia.org/wiki/Vincent_van_Gogh's_health 측두엽 간질엔 보통 몸을 떠는 등의 증상은 없지만 극심한 우울감, 공포, 가까운 사람에 대한 강한 애정 및 공격성 등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http://www.cbsnews.com/video/watch/?id=7384894n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