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kscape – 벡터그래픽 툴

latex 문서에 그림 넣을 때 단순한 그림일 경우, 비트맵보다는 벡터그래픽을 넣는 것이 보통인데, 검색해보면 사람들은 꽤 다양한 툴을 쓰고 있는 것 같다. 텍스트 명령줄을 입력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도 있던데, 이런 건 명령어를 새로 배워야 하니 매우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어도비사의 일러스트레이터를 썼는데, 이게 꽤나 무거운 프로그램이고 더군다나 상용이라는 상당한 단점이 있다. 어둠의 경로(…)로 이용해왔긴 하지만 가급적 합법적인 이용을 원하기 때문에 그간 좀 검색을 해 봤다.

그리하여 오늘 Inkscape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됐는데, 아직 버전 1이 안 나왔으니 완성품은 아니지만 이게 꽤 좋은 것 같다. 아직은 본인이 일러스트레이터 단축키나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나머지 좀 서툴긴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가벼워서 꽤 마음에 든다. ㅎㅎ 결정적으로 무료 소프트웨어이다. 홈페이지[1]에서 받을 수 있다.

latex과 관련해서 재미있는 기능이 있다. 처음 Inkscape를 실행하면 A4 용지 크기의 바탕 사각형이 등장한다. 이 위에다 그림을 그리고, 텍스트로 달러기호 사이에 latex 코드를 넣는다.

벡터 그래픽을 그린 다음에 저장할 때 pdf 포맷으로 저장을 하면, PDF+LaTeX 옵션이 나온다. 이 체크박스를 체크해 주면 그래픽 내의 텍스트를 빼고 이미지만 pdf로 저장해주고, latex 파일을 생성해준다.

그래서 latex 문서 안에

\usepackage{graphicx}
\usepackage{color}

\input{파일이름.pdf_tex}

라고 넣어주면

위와 같이 그림위에 수식을 올려놓을 수가 있다. 뭐 사실 일전에 이야기[2]한 overpic.sty를 쓰면 되지만 이런 방법도 있다는 사실. ㅋㅋ

.


2019.9.19
드디어 버전 1.0 beta1이 나왔다고 한다[3]-_-

.


[1] https://inkscape.org
[2] 내 백과사전 latex에서 그림 위에 글자 및 수식 올려놓기 2011년 8월 29일
[3] Inkscape 1.0 beta1 available for testing (inkscape.org)

2 thoughts on “Inkscape – 벡터그래픽 툴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