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파생상품 : 드라마틱한 수익률의 세계

파생상품10점
사트야지트 지음, 김현 옮김/아경북스

이 책의 역자의 블로그를 가끔씩 보는데, 어느 날 책을 한 권 번역을 했다는 포스트[1]가 올라 오길래 사서 읽어 봤다. 헉… 이렇게 유쾌한 내용이 ㅋㅋㅋ

책의 저자 Satyajit Das는 파생상품관련 저서로 유명한 사람이라는데, 뭐 본인은 파생상품을 잘 모르니 처음 듣는 이름이었다. 이 책은 파생상품이 뭔지 설명하는 책이라기 보다는 이렇게 복잡한 규정을 악용하는 금융권의 모럴 해저드를 비난하는데 더 초점이 있다. 여러 사례를 소개하는데 저자의 신랄한 비꼼이 상당히 유쾌하다. 트레이드 세계의 에피소드도 있고, 여러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도 있다. 전반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가지만, 각 주제의 배열의 순서는 약간 두서없다.

이 책은 풍자적 표현이 무척 재미있는데, 역자 본인도 그런 표현이 마음에 들어서 번역을 시작했다고 한다. ㅎㅎ 두 가지를 소개해본다.

p85-86

어떤 트레이더는 시장의 세력을 아주 세밀하게 분석한다. 기술적 분석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격운동에서 패턴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머리와 어깨도 있고, 상승기와 하강기도 있고, 조정점도 있으며, 저항선도 있고, RSI(상대강도지수)도 있다. 더 이상한 기술도 많이 있다. 엘리어트 파동도 있고, 피보나치 수열도 있고, 일본식 캔들 기술도 있다. 목록은 끝이 없지만, 모두 소를 죽이고 내장을 꺼내서 미래를 점치는 작업의 현대판이다.

p167

스타일 무엇인가? 무슨 뜻인가?
인덱스 펀드 펀드매니저는 S&P500과 같은 인덱스에 맞추어 투자를 한다. 펀드매니저는 시장보다 잘 하는 것을 포기했다. 차라리 잘 훈련된 원숭이를 쓰는 것이 낫다.
액티브 매니지먼트 펀드매니저는 시장보다 잘 할 주식을 찾으려 한다. 경험을 이기는 것이 희망이다. 이들이 실험할 돈은 투자자인 바로 당신이 지불한다.
모멘텀 투자 펀드매니저는 오르는 것을 따라다닌다. 투자에 대한 레밍 또는 군중심리 이론. 핀란드 속담에 따르면, “똥은 좋은 것이야. 수백만 마리의 똥파리가 모두 틀렸을 리는 없잖아.”
가치 투자 펀드매니저는 리서치를 통해 찾아낸 평가절하된 보석에 투자한다. 펀드매니저가 운이 좋거나, 아니면 내부자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좋겠다고 기대하는 것이다.
수익 확대 펀드매니저는 시장 소득 이상을 벌려고 투자한다. 엄청나게 많은리스크를 안는 것이다. 원금이나 제대로 돌려 받으면 다행이다.
포트폴리오 보험 펀드매니저는 투자원금, 또는 적어도 원금의 90%가 안전할 것이라고 보장한다. 잠깐만, 원금에 대한 수익을 벌려고 투자하는 것 아닌가?
구조화 투자 펀드매니저는 정교한 투자수단과 금융 상품을 이용하여 당신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리스크/수익 파라미터에 맞도록 특별한 투자전략을 설계해 준다. 더 많은 수수료를 받으려고 하는 완전 사기
대안투자 전략 펀드매니저는 지금까지 아무도 모르던 자산에 투자한다. 날씨 파생, 재앙채권, 예술, 우표 같은 것들에. 당신은 투자계의 모험가다. 행운을 빈다!

파생상품놀이로 멸망한 LTCM의 사례도 자주 나오는데, 저자가 참고한 로저 로웬스타인의 책[2]은 이미 번역본으로 읽은 적이 있다. 그 책을 읽는 것도 참고가 될 것이다.

후반부에는 여러 파생 상품의 발생과정과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사실 본인은 파생상품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이후 여러 사건의 인과관계는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후반부는 약간 재미가 덜했지만, 전체적으로 아주 흥미로왔고 비교적 짧은 시간에 완독했다. 파생상품 자체의 지식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보다는, 파생상품에 회의적인 사람이 읽을만 할 것이다. ㅎㅎ

 


[1] http://blog.lawfully.kr/2011/2/8/traders-guns-and-money
[2] 내 백과사전 [서평] 천재들의 실패 2010년 11월 12일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