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소와 도깨비’는 이상의 창작물인가?

고교 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사람치고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 이상이 누구인지는 모르는 사람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상의 유일한 동화’라고 항상 홍보하는 작품 ‘황소와 도깨비’를 예전에 읽은 적이 있는데, 위화감이 들 정도로 이상의 작품 치고는 너무나 평범한 동화였다.

그런데 어느 블로거의 아래와 같은 글을 읽게 되었다.

이상 유일의 창작동화가 아닙니다.. by ddong9

그래서 창비어린이 2003년 겨울호에 실린 김영순의 “‘황소와 도깨비’는 이상의 창작인가” 라는 글을 검색해봤는데, 창비닷컴에서 쉽게 pdf파일을 다운받아 볼 수 있다. 길지 않으니 관심 있다면 한 번 읽어보기 바란다. 몇 군데를 인용해 본다.

김영순, “‘황소와 도깨비’는 이상의 창작인가”, 창비어린이, 2003 겨울호 pdf 242kb

우선 1937년 매일신보에「황소와 도깨비」가 발표되기 전후의 이상의 발자취를 간단하게나마 더듬기로 한다. 이상은 1936년 10월 토오꾜오에 건너가서 1937년 2월 중순쯤에 사상불온 혐의로 니시간다(西神田) 경찰서에 구금되나 건강이 악화돼 3월 중순에 풀려나온다. 그리고 한 달 뒤 1937년 4월 17일 이상은 만 26세의 나이로 세상을 뜨고만다. 이렇게 보면,「황소와 도깨비」가 연재되기 시작한 것이 1937년 3월 5일자이니 이상은 김해경이란 이름으로「황소와 도깨비」란 동화가 매일신보에 발표된 사실조차 모르고 사망했을 가능성마저 떠오른다.

(중략)

먼저,「황소와 도깨비」는「천하제일의 말」의 번안일까? 그렇다고 대답한다. 이는 두 작품을 읽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필자에 의한 임의적인 선별이기는 하지만 내용을 비교한 표의 인용만 보아도 짐작할 수 있으리라. 이것으로「황소와 도깨비」는 한국 작가의 오리지널 작품일까? 아니다란 대답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표에서 대조 비교해보면 알겠지만 두 작품 중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을 참고했음을 알겠고, 어떻게 보나 13년 먼저 씌어진 토요시마 요시오의「천하제일의 말」이 오리지널일 가능성이 크다. 계속해서「황소와 도깨비」는 이상과 전혀 무관한 작품은 아닐까란 의문에 도전해보자. 필자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앞에서도 소개한 1937년 당시의 이상의 발자취를 보아도 그렇고, 매일신보에 실린 문장도 시인 이상의 번안으로 여기기엔 매우 조잡하다. 나름대로 한국 정서에 맞추느라 노력한 흔적은 보이지만 ‘이’ ‘그’와 같은 지시어의 빈번한 사용하며,「천하제일의 말」의 결말에 진베에가 악마새끼와의 만남을 수수께끼 같은 노래로 흥얼거리는 부분의 멋스러움이「황소와 도깨비」에선 완전히 자취를 감추고 “도깨비 아니라 귀신이라두 불쌍하거든 살려주어야 하는 법야” 식의 교훈으로 처리한 것은 시인 이상답지가 않다. 또한 김윤식이 지적한 “이상의 글 쓰는 행위의 한 방법이 도시스런 매개어의 사용”12)이란 점에 비추어서도 서울 토박이 이상과「황소와 도깨비」의 산골은 이미지가 너무나 멀다. 그리고 1937년 당시 이상이 일본 토오꾜오에서 동생 김운경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서신13)에서 알 수 있듯이 2월 8일을 기점으로 고국과의 연락이 두절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3월 이후의 고국 상황 즉 매일신보에 김해경이란 이름으로「황소와 도깨비」가 실린 것은 이상과는 전혀 상관없이 진행되었을 가능성마저 대두된다.

 


12) 􆦨允植「우리 문학의 인간상」,『韓國近代文學과 文學敎育』, 乙酉文化社1984년 6월 30일, 117면.
13) “一九三七年二月八日季氏(􆦨雲卿)에게 보낸 􆨿書. 이것이 그가 故國에 보낸 最後의 書信이 되고 말았다.” 김윤식 편『이상문학전집3 수필』243면.

요컨대 ‘황소와 도깨비’는 일본의 아동문예잡지『아까이토리(赤い鳥)』1924년 3월호에 실린 토요시마 요시오(豊島與志雄)의 작품 「천하제일의 말(天下一の馬)」을 번안한 작품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 번안자도 이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온다. 뭐 어디까지나 모두 추정이지만, 이상이 직접 창작해서 동화를 썼을 개연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

One thought on “‘황소와 도깨비’는 이상의 창작물인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