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연습문제

쓸데없이 교과서만 많이 썼다는 Serge Lang이라는 친구는 일전에 ‘랑의 대수학책을 사용하는 101가지 방법‘에서 소개한 적이 있다.

뭐 여하간 이 친구의 Complex analysis 책의 439페이지 연습문제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1. (a) Show that \zeta(s) has zeros of order 1 at the even negative integers.

    (b) Show that the only other zeros are such that 0\leq Re(s)\leq 1.

    (c) Prove that the zeros of (b) actually have Re(s)=1/2. [You can ask the professor teaching the course for a hint on that one].

눈채 채신 분도 있겠지만 세 번째 문제는 악명높은 리만가설이다. ㅋㅋ 그것도 아무렇지도 않게 평범한 연습문제 사이에 끼여 있다. 어려우면 교수에게 질문해도 된다면서 풀 수 있는 척 능청을 떠는 저 가증스러운 모습을 보라-_- 내가 이래서 랑 할배를 싫어한다 ㅋㅋ

2 thoughts on “최악의 연습문제

    • 물론 랑은 리만 가설을 알고 있을테니 의도적인 것이겠지요. 뭐 그래도 Milnor의 사례처럼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ㅎㅎ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