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캐럴의 사진 작품

다니엘 지라르댕, 크리스티앙 피르케르 저/정진국 역, “논쟁이 있는 사진의 역사“, 미메시스, 2011

p34-35


루이스 캐럴, 거지소녀로 분장한 앨리스, 1859

문인으로서 루이스 캐럴은 그의 사진들 못지 않게 지난 150여 년 동안 논쟁거리였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저자이자 본명이 찰스 루트위지 도즈슨인 루이스 캐럴은 어린이를 사랑한다는 이유로 줄곧 세인의 호기심을 끌었다. 1832년 영국에서 태어난 그는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에서 수학을 가르치면서, 아동 문학과 사진에 열정을 불태우며 살았다. 그는 1856년부터 사진을 시작했다.

캐럴은 그렇게 다섯 살배기 앨리스 리델을 만났다. 소녀는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 학장의 딸이었다. 소녀와 어른은 금세 친해졌다. 1862년 템스 강변으로 소풍을 나갔을 때, 캐럴은 앨리스에게 낯설고 경이로운 나라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는 이 이야기를 3년 뒤에 출간한다. 캐럴이 소녀에게 포즈를 취하게 하고 췰영한 경위는 모호하다. 시 키친 등 다른 소녀들도 촬영했다. 캐럴이 촬영 준비를 하면서 남긴 일기가 알려지면서 소녀들의 의상을 준비하는 과정과 또 그것을 즐긴 작가의 태도 등을 둘러싸고 엄청난 소문이 퍼졌다.

1859년에 촬영한 거지 소녀의 초상으로 논지는 분명해졌다. 그 이미지는 이 문인이 부도덕하고 도착적인 인물이라는 증거가 될 수 있었다. 어린 앨리스의 당돌하고 도발적인 시선, 그 자세와 헐렁한 옷차림은 사진가의 성욕을 드러내는 것일 수도 있었다. 현대의 여러 역사적 연구는 논쟁의 원인이 무엇인지 설명함으로써 사진가의 명예를 회복시키려 했다. 그의 문학 작품과 사진은 아동을 오늘날처럼 보지도 않고 보호하지도 않던 시대의 산물이다. 어린이는 열두 살 때부터 일터에 나갔고, 심지어 그 전부터도 거의 어른이나 다름없었다. 빅토리아 시대의 수많은 화가와 사진가가 어린이를 재현했다는 점에서 루이스 캐럴과 다를 바 없었다.

그런데 지금까지도 논쟁은 끝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 맥락은 더욱 분명하다. 루이스 캐럴이라는 인물 자체가 우선 의혹을 살 만했다. 독신에 수줍음을 많이 타는 그는 당시 정신 질환으로 간주되던 간질을 앓고 있었다. 게다가 어린 소녀에 대한 그의 노골적인 열정 때문에 해명되지 못한 사건들에 따라다니는 소문을 가라앉힐 여지도 없었다. 1880년에 루이스 캐럴은 갑자기 사진을 포기했다. 아무런 이유도 밝히지 않았다. 만년에 그는 또 아무 설명도 하지 않고서 상당 부분 자신의 사진들을 없애버렸다. 게다가 그의 가족은 캐럴이 죽고 난 후에 그의 일기장 여러 군데를 삭제했다.

이런 이상한 사건들이 해명되지 않으면서 의혹은 불어나기만 했다. 하지만 이런 의혹에 확실한 근거도 없다. 이미지와 캐럴의 인격과 또 그에 대한 오늘의 해석뿐이다. <아저씨, 나는 나를 설명할 수 없어 두려워요.(…) 아시겠어요, 나는 지금의 내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루이스 캐럴이 앨리스의 입으로 두 사람을 모두 유명하게 만든 책에서 한 대답이다.

위에서 언급한 대사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Chapter V: Advice from a Caterpillar에서 Caterpillar에게 `I can’t explain MYSELF, I’m afraid, sir’ said Alice, `because I’m not myself, you see.’ 라고 말하는 부분이다.

근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황적으로 암만봐도 루이스 캐롤은 페도이다-_-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는 불멸의 고전이 페도의 결과라고 생각하니 괜히 웃긴다. ㅋㅋㅋ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