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시장의 규모


비디오게임 시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이다.[1] 현재 비디오게임 시장은 음반 판매시장의 두 배이고, 잡지 시장의 1/4이며, 영화 시장의 3/5의 규모이다. 콘솔 게임 시장은 약간 정체이지만, 온라인 게임 시장이 급증하고 있다. 이미 중국 시장이 일본을 따라잡아서 미국 다음으로 2위가 되었다. 역시 중국.. ㅋㅋㅋ

비디오 게임 시장의 강점은 불황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는데, 실제로 지난 리먼 사태 당시 콘솔 기기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이 생겼다. 나가면 돈 쓰니까 집에서 놀자는 심산인 듯. ㅎㅎ

이러한 문화컨텐츠 시장은 예로부터 음주가무에 뛰어난 한민족-_-이 강한데[2], 요즘 한류열풍이니 하는 것도 다 그런 연장선 아니겠나 싶다. 뭐 그런데 여성가족부는 게임 시장을 셧다운 제도로 못 죽여서 안달이니, 적은 우리 내에 있다!라고나 할까. ㅋ

 


2013.5.21
20130525_gdc970
콘솔 판매량 비교[3]. 플레이 스테이션이 아직은 소니를 먹여 살리네. ㅋ

 


[1] 이코노미스트 Shoot ’em up Dec 9th 2011
[2] 내 백과사전 국내 콘텐츠 사업 분야별 영업이익 및 수출액(2012.q1) 2012년 6월 28일
[3] 이코노미스트 Game on May 21st 2013,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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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비디오 게임 시장의 규모

  1. 음 비디오 게임이라는 분류가 어떻게 지정되는 건지 알 수 있을까요? 보드게임을 제외한 제가 아는 거의 모든 종류의 게임이 저기 들어가는 것 같아서 -_-a

    • 음.. 이코노미스트지의 그래프와 기사로 미루어 짐작컨대 전자기기로 수행하는 모든 게임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한국어로 ‘게임’이라하면 주로 전자기기를 활용한 놀이를 말하지만, 영미권에서 game은 놀이 전반을 다 가리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전자기기를 이용한 놀이라는 의미로 비디오 게임이라는 용어를 쓰는게 아닌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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