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지 비디오 게임 특집 기사

지난주에 이코노미스트 비디오게임 특집 기사가 몇 개[1,2] 실렸는데, 시간이 없어 이제사 조금 읽어봤다. 한국어로 ‘게임’이라 하면 전자기기로 수행하는 전반적인 놀이를 일컫지만, 영어로 ‘game’이라 하면 놀이 전반을 다 가리키는 말이므로 여기서 말하는 ‘비디오 게임’은 그냥 평소에 사람들이 말하는 ‘께임’을 가리키는 말이 되겠다. ㅎㅎ

일전에 비디오 게임 시장의 규모에 대한 이야기[3]를 한 바가 있지만, 비디오 게임 시장의 규모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의 하나이다. 다른 모든 통계[4]가 그렇듯이, 올해 중국이 일본 시장을 추월하면서 세계 2위의 비디오 게임 시장이 되었다.

비록 비디오 게이머의 이미지로는 약간 nerdy한 남자 십대가 주로 연상되지만, 미국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여성 게이머의 비율은 42%로서 거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게이머의 평균연령은 37세이며, 심지어 50세 이상의 비율도 1/3 정도라고 한다. 물론 미국 시장의 결과이므로 한국이나 세계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이것은 아무래도 게이머의 세계적인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어릴 때 열광적으로 게임을 하던 비디오 게이머 1세대들은 이제 중년에 들어왔으며, 점점 중년층이 게임을 보는 관점에 대한 장벽이 시간이 갈 수록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관점은 일전에 소개한 게임의 관점에서 발생하는 세대간의 격차를 숙고하게 만드는 데브캣 슬라이드[5]에도 잘 나타나 있다. 그러나 한국은 아마 안 될 거야-_-


[2]에 소개된 위쪽 그래프는 게임 타이틀별로 투자한 개발비와 벌어들인 수익이다. 좌측이 개발비용이고 우측의 보라색이 수익 비용인데, 대박도 있고 쪽박도 있다. ㅋ 역시 모던 워페어가 대박이로구만. ㅎ

국가별로, 미국은 물론 가장 큰 비디오 게임 시장이다. 박스 오피스 사상 가장 빠르게 팔린 영화표 Harry Potter and the Deathly Hallows Part 2는 첫주에 1억 6천 9백만장을 팔았지만, 지난 2010년 11월에 발매한 Call of Duty: Black Ops는 첫 5일 동안에 7억 5천만장을 팔았다고 하니, 아직 영화 전체 시장보다는 비디오 게임 시장이 좀 더 작기는 하지만 잠재력(혹은 대박의 가능성)은 충분히 더 크다.

중국은 물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지만 아직 검열이 엄격하다. 일전에 데브캣 슬라이드[6]로 로컬라이제이션에 관한 자료를 봤는데, 큰 시장을 뜷는 만큼 준비도 많이 필요하다는 느낌이 든다.

일본의 경우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이지만 게임 시장의 갈라파고스[7]인데, 외국의 대박게임이 일본 내에서 쪽박을 면키 힘들고 일본내 대박게임이 외국에서 쪽박을 면키 힘들다. 그 이유는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1]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ㅋㅋㅋ

한국의 경우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시장인데, 뭐 한국 사정은 다들 잘 알고 계실 터이다. 이번 특집 기사에 e-sport에 관한 기사[8]도 실려있다.

뭐 사실 케스파의 삽질과 더불어 최근의 MBC게임 채널이 음악 채널로 전환되면서 e-sport 시장이 사장되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코노미스트 에디터는 아직 한국 사정을 잘 모르는 듯. ㅋ

 


[1] 이코노미스트 All the world’s a game Dec 10th 2011
[2] 이코노미스트 Thinking out of the box Dec 10th 2011
[3] 내 백과사전 비디오 게임 시장의 규모 2011년 12월 10일
[4] 내 백과사전 중국의 GDP가 일본의 GDP를 따라잡다 2010년 8월 21일
[5] 내 백과사전 구세대 개발자의 신세대 플레이어를 위한 게임 만들기 2011년 5월 31일
[6] http://www.slideshare.net/devcatpublications/ndc2010-4335540
[7] 일본 게임 시장의 ‘갈라파고스 현상’에 대한 기사가 눈에 띄더군요. in 고독한별의 순수한♥망상★놀이터
[8] 이코노미스트 Gentlemen, start your computers Dec 10th 2011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