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모토 기행] 구마모토 성, 박물관, 미술관

설 연휴기간에 짬을 내서 구마모토에 잠시 갔다 왔다. 원래는 센다이에 가 보려고 했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구마모토로 여정을 급변경했다. ㅋ

구마모토 역에 도착하니 이미 저녁 늦었다. 숙소를 잡고 대충 시간 보내다가 다음날 아침 일찍 구마모토 시내를 향해 이동했다. 맨 처음 노면 전차를 타고 구마모토 현대미술관을 찾았다. 노면 전차는 국내에서 쉽게 탈 수 없는 교통 수단이라서 그런지 탈 때마다 무척 즐겁다.

구마모토 현대미술관은 상점가 입구에 자리잡고 있는데, 전통미술을 전시하는 현립 미술관이 별도로 있기 때문에 시에서는 현대미술관을 지은 듯 하다. 기획전에 사이바라 리에코西原理恵子라는 만화 작가의 전시가 있었는데, 사실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작가여서 그런지 썩 감흥이 없었다. 와이파이라도 터지면 좀 검색해보려고 했는데, 애석하게도 와이파이가 되지 않았다. 큭.

현대미술관 내부의 기념품 가게에서 나가타 모에의 그림[1]이 그려진 기념품을 하나 샀다. 살 때는 몰랐는데, 사고 나니 꽤 유명한 사람인 듯? ㅋ

현대미술관을 나와서 도보로 멀지 않은 곳에 구마모토 성이 위치한다. 구마모토 성은 임진왜란 당시 유명했던 가토 기요마사가 울산성 전투에서 조명 연합군에 포위되어 고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건축했다는 성이라고 한다. 뭐 성에 직접 가 보니 일전에 선진리성을 방문[2]할 때 서술했던 왜성의 특징이 그대로다. 성의 규모가 훨씬 컸는데, 선진리성을 뻥튀기한 느낌이라고나 할까 ㅎ

일본성 특유의 구불구불한 입구가 여기서도 드러난다. 일전에 방문한 진주성[3]과 확연히 대비된다.

성 내부의 천수각에는 박물관처럼 여러 전시물을 전시해 놓았는데, 샤치호코 같은 것도 있었지만, 가토 기요마사와 관련된 자료가 꽤 많았다. 더불어 일본 최후의 내전이었던 세이난 전쟁 당시 유물도 상당수 보인다. 세이난 전쟁에서 반란군의 수장인 사이고 다카모리에 관해서는 일전에 가고시마 여행[4] 때 여러번 들은 바 있었는데, 나머지 인물에 대해서는 그닥 아는 바가 없었다. 큭.

여기서 머지않은 곳에 현립 미술관시립 박물관이 위치한다. 현립 미술관은 중국 당대의 불상(대략 5~7세기 정도)을 전시했는데, 썩 감흥이 없었다. 차라리 서울 중앙박물관에서 보았던 반가사유상이 더 인상깊었다. ㅎ

시립 박물관은 자연사 박물관과 역사 박물관을 겸하고 있었다. 1층은 자연사 박물관이고 2층은 역사박물관인 듯 한데, 역사쪽은 신석기 유물부터 평범했다. 아무래도 구마모토 성에서 박물관에 가까운 기능을 하다보니 좀 빈약한 듯 하다. 자연사 쪽은 시설이 낡아서인지 작동이 되지 않는 기구도 많았다. 시의 재정상태가 나쁜 듯.. 켁.

내부에 플라네타리움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별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아주 괜찮았다. 처음에는 구마모토 시에서 볼 수 있는 겨울철 별자리를 소개했고, 후반부에는 얼마전에 최후의 우주왕복선 아틀란티스가 마지막 운행을 했는데[5], 이를 기념하는 영상을 제작해서 방영했다. 천정의 돔 전체에 뿌려지는 박력있는 영상은 영화관에서는 절대로 느낄 수 없는 광경이었다. 아무래도 영상을 최초에 만들 때부터 스크린이 평면이 아닌 돔이라는 것을 고려해서 만든 듯 하다. 여하간 영상이 너무 감상적인 측면이 없진 않았지만 우주왕복선의 역사부터 ISS에 이르기까지 여러 이야기들이 흥미로왔다. 나레이션을 하는 성우가 누구일까 궁금했는데 마지막 엔딩크레딧을 자세히 보니 쿠와시마 호우코씨가 아닌가. 헉. 꽤 놀라웠다. 평소 애니메이션에는 꽤 감정이 적은 역할을 많이 봐서 그런가 조금 색달랐다. ㅎㅎ

뭐 여하간 구마모토-시마바라 간 운행하는 페리타고 짬뽕도 먹을겸 나가사키로 가볼까 싶었는데, 페리 시간표[6]를 보니 마지막 배편을 타면 돌아올 수 없을 것 같아서 그냥 포기했다-_- 돌아오는 길에 그냥 뽂음밥(チャーハン)을 먹었다. 켁.

 


[1] 내 백과사전 나가타 모에(永田萠)의 작품 2012년 1월 25일
[2] 내 백과사전 [사천 기행] 선진리성 2011년 8월 3일
[3] 내 백과사전 [진주 기행] 진주성 2011년 8월 1일
[4] http://zariski.egloos.com/2408676
[5] 내 백과사전 우주시대의 끝 2011년 7월 9일
[6] http://www.kumamotoferry.co.jp/timefare/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