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선은 직관적인 개념인가?

정규 중학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수직선(number line)’이 뭔지 다들 아실 터이다. 직선 (보통 가로) 위의 각 점을 선형적으로 실수와 일대일 대응을 주는 함수인데, 비록 수를 아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알고 있는 수의 위치를 수직선에 표시하는 일은 얼핏 보기에 매우 쉬울 것 같지만, 정규 교육을 받지 않으면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Number Concepts without Number Lines in an Indigenous Group of Papua New Guinea

정규 학교 교육을 받지 않은 파푸나 뉴기니의 Yupno족 사람을 대상으로, 1과 10이 양쪽에 쓰여진 수직선 위에 3, 5와 같은 중간에 있는 수의 위치를 찾는 실험을 한 모양이다. 정규 학교 교육을 받지 않으면 상당히 높은 실패율을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위 논문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무료로 볼 수 있다.

이와 비슷한 실험을 하나 더 알고 있는데, 위 논문의 레퍼런스에도 인용되어 있다.

Log or Linear? Distinct Intuitions of the Number Scale in Western and Amazonian Indigene Cultures

아마존의 Munduruku족을 대상으로 위와 비슷한 실험을 한 모양인데, 피실험자는 선형적인 인식 보다는 로그 스케일에 가까운 인식을 보인 모양이다. 길이 10인 수직선위에 5를 표시하라고 하면 중간이 아니라 약간 적게 표시한다. 뭐 근데 논문에 나타난 사람의 응답위치를 다시 자세히 보니 5근처인 듯 하기도 하고.. ㅋ 본인이 보기에는 더 많은 실험과 샘플이 필요한 듯 하다.

4 thoughts on “수직선은 직관적인 개념인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