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는 단수인가 복수인가?

영어가 워낙 거지같다보니 단수/복수가 불규칙적인 단어가 종종 있다. cactus의 복수는 cacti이고, oasis의 복수는 oases이며, formula의 복수는 formulae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짜증이 난다. 켁.

물론 data라는 단어는 datum의 복수형인데, 워낙 data라는 단어를 자주 쓰다보니 영미권 사람들도 이게 단수인지 복수인지 헷갈릴 때가 된 것 같다. 언어는 변화하는 법. 그래서 이에 관해 논쟁이 일어난 모양이다. 이에 관한 이야기가 이코노미스트 웹사이트[1]에 소개되어 있다.

결국 언어란 쪽수가 많은 쪽이 이기는거 아니겠는가 모르겠다. 일전에 소개한 코퍼스 검색엔진 google n-gram[2]으로 이를 검색[3]하면 다음과 같다.
image1

오오 data를 단수로 취급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아직은 data를 복수로 다루는 문장이 더 많다. 게다가 data를 복수로 사용하는 사례는 줄고 있는 추세. 다수결의 원칙에 의해 아직까지는 ‘data’는 복수가 아닐까 싶다. ㅎㅎㅎ

 


[1] 이코노미스트 Data or datum? Jul 13th 2012, 16:01
[2] 내 백과사전 거대한 코퍼스로 놀기 2010년 12월 22일
[3] https://books.google.com/ngrams/ ….. us=0&smoothing=3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data는 단수인가 복수인가?

  1. 요즘 데이터베이스 책을 보고 있는데, 저자가 서문에 “뭐라 하는 사람도 있지만 난 data를 단수와 복수로 모두 사용할거다” 이라고 질러 놓고 시작하더군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