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 기하학 교육을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대체해야 하는가?

국내에서 정상적인 중학 수학교과과정을 이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평면 초등기하학에 관해 배우게 된다. 점, 선, 면과 더불어 합동조건이나 삼각형의 여러 중심들에 관한 논증기하의 가장 기초적인 기법들을 교육받는다.

미국 수학 연합에서 주최하는 Mathfest2012에서 필즈메달리스트 David Mumford 선생이 발표를 한 모양인데, 그 내용이 평면기하학 교육 대신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자는 내용인 듯 하다.

David Mumford says we should replace plane geometry with programming and I’m not sure he’s wrong in Quomodocomque

오오 타오 형님의 댓글도 있다. ㅋㅋ 새로운 교육학적 주장이라는 점에서 일전에 소개한 Knuth 선생의 주장도 생각난다. ㅎ

사실 초등기하학이 수학내 학술적 의미에서는 거의 가치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내용을 교육하는 것에 대한 정당성을 주는 부분이 바로 ‘논리적 사유의 훈련’인데, 예전에 중국의 장쩌민 주석이 한가할 때 기하학 문제로 사유를 단련한다는 에피소드가 생각난다. ㅎ

그런데 그러한 논리적 사유는 프로그래밍 훈련을 통해서도 획득할 수가 있다. 게다가 프로그래밍은 정답의 제출과 확인이 훨씬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ㅎ

하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논증기하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정리, 정의, 증명과 같은 개념의 교육이 시작되고, 이것은 수학의 가장 기초적인 뼈대이므로 Mumford 선생의 견해를 수긍하기는 힘들다. 뭐 자세한 건 Mumford 선생의 강연을 직접봐야 알겠지만…. ㅋ

 


2013.5.24
2013년의 베트남, 1988년의 대한민국의 코딩 교육 by 김민장

2 thoughts on “평면 기하학 교육을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대체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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