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따라하며 배우는 지오지브라 1 : 따라하며 배우는 지오지브라 시리즈1

따라하며 배우는 지오지브라 16점
최경식 지음/수학교육연구소

지오지브라는 수학 교육용 소프트웨어인데, 무료 소프트웨어이니만큼 아마 가장 널리 활용되는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다. 자바로 실행되므로 아마 플랫폼에 독립적이라 생각하는데, 웹브라우저상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다. 본인은 windows xp로만 실행해 봤지만, 아마 리눅스에서도 실행가능할 것이다. 관심있으면 다음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라.

http://www.geogebra.org/

아직까지는 버전 4를 널리 쓰는 모양인데, 근자에 버전 5 (베타임)가 나와서 3차원 공간 기하학도 표현 가능하다. 반가운 소식이다.

그렇지만 국내에서 실제로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수학 선생님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본인이 슬쩍 몇 번-_- 써보니 국내에서 쓰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점이 많다. 예를 들어 삼각형의 내접원이나 방접원만 그리려 해도 정밀하게 잘 안되는 것 같다. 평면기하학을 칠판에 그리는 것보다 컴퓨터 화면으로 보여 주는 것의 장점은 인터랙티브한 면이라 할 수 있는데, 삼각형을 움직여도 내접원이나 방접원이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이 지오지브라에는 없는 듯 하다. (물론 본인이 기능을 모두 파악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특히, 2012년 현재 국내의 고교수학 교과과정에 ‘기하와 벡터’단원에서 공간기하학이 등장하는데, 이를 칠판에 그려서 설명하기에는 답답한 점이 많아, 공간지각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학생은 학습의 애로사항이 많다. 국내 학습지에서 쓰이는 몇몇 3차원 문제(예를 들어 정사영 문제)를 지오지브라로 표현해봤는데, 잘 만들기 어려웠다.

참고로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3차원 공간도형을 그리는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몇몇 있는데, 대부분 상업용이거나 쉐어웨어이다.
Archimedes Geo3D
Calques 3D
Cabri 3D
Geometria

여하간 이 책은 지오지브라의 한글 번역을 담당하신 최경식씨가 쓴 책인데, 책 자체의 내용은 컴퓨터 화면의 스크린샷이 첨부되어 초보자가 쓸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주는 소프트웨어 사용설명서이다. 컴퓨터에 능숙한 사람이라면 그리 읽을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무슨 내용이 있을까 싶어서 한 권 사봤는데, 대부분은 직관적으로 이해가능한 기능이라 그리 정독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다.

과연 사보는 사람이 있을지 의심스러운 이런 마이너한 책이 그래도 발매되고 있다는 사실이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ㅎㅎㅎ 지오지브라의 발전을 기대해본다.

Advertisements

6 thoughts on “[서평] 따라하며 배우는 지오지브라 1 : 따라하며 배우는 지오지브라 시리즈1

  1. 외접원이나 방접원 등이 유지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기능으로써 가능합니다. 오히려 그런 기능을 보여주기 위해서 지오지브라를 사용하게 되거든요. 따라하며 배우는 지오지브라의 기하부분의 맨 처음 예제를 읽어보시면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