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 물리학 논문이 대부분 무료가 될 예정

일전에 The Cost of Knowledge>라는 운동을 소개[1]한 바 있는데, 이 여파로 영국정부에서 오픈 억세스 운동을 추진한 바[2]가 있다. 이러한 노력에 자극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12개의 고에너지 입자 물리학 저널에서 컨소시엄을 통해 6년간의 협상을 끝으로 2014년까지 거의 대부분의 논문이 개방된다[3]고 한다.

오오 수학분야는 지지부진한데, 물리학이 먼저 개방에 앞장선 듯 하다. 사실 네이처 기사[3]에 따르면 입자 물리학의 대부분의 논문은 아카이브에서 무료로 볼 수 있지만 peer-reviewed version은 아닌 듯 하다. 여하간 물리학계에서 점차 개방을 향해 전진하고 있는 듯 하다. 다음은 컨소시엄에 참여한 열두 개 저널의 목록이라고 한다.

 


[1] 내 백과사전 The Cost of Knowledge : Elsevier 보이콧 운동 2012년 4월 10일
[2] 네이쳐 뉴스 Britain aims for broad open access 19 June 2012
[3] 네이쳐 Open-access deal for particle physics 24 September 2012

Advertisements

4 thoughts on “입자 물리학 논문이 대부분 무료가 될 예정

  1. 글을 읽어 보니, 원래 도서관들이 저널들을 구독하던 비용을 저널들을 무료 접근 가능하게 하는 댓가로 전환했다고 하네요. 도서관들이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바꾸지 않고서 도서관 말고도 다른 사람들이 저널을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게 목표였다고 합니다. 모든 저널을 arXiv(의 pre-print 아닌 버전)로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보다는 현실성이 있었겠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