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 킹 목사 연설의 저작권

알 자지라의 The Stream[1]에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온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I have a dream’이라는 그 유명한 연설을 모르는 이는 별로 없을 것이다. 이 연설에 저작권이 있네? 유튜브에 이 연설 영상을 올리면 짤리는 모양이다. 헐, 처음 알았네…

이건 본인의 견해이지만, 저작권은 제작자 본인까지만 존중해 줘야지 후손에게까지 권리를 줄 필요는 없다고 본다. 사망 후 70년이나 유지된다는게 말이 되나.

뭐 사실 개인적으로는 킹 목사 보다는 맬컴 엑스 쪽을 더 인정해줄만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여하간 자신들의 자랑할만한 역사의 일부를 후손에게 무료로 알리지도 못하는 미국의 철저한 상업주의와 배금주의에는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켁.

 


2016.2.14
Wikimedia Foundation이 저작권 문제 때문에 안네의 일기를 삭제했다[3]는 이야기가 해커뉴스[4]에서 화제가 됐다. 이 저작권이 정말 안네를 위한 것인지 모를 일이구만.

 


[1] 알 자지라 Sharing King’s ‘Dream’ January 18, 2013
[2] http://zariski.egloos.com/180234
[3] Wikimedia Foundation removes The Diary of Anne Frank due to copyright law requirements
[4] https://news.ycombinator.com/item?id=11092016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