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과 혜성충돌이 일어날 것인가?

본인이 중학생 때 슈메이커-레비 혜성이 목성과 충돌한다고 해서 과학 잡지 ‘뉴턴‘을 사 보던 기억이 난다. ㅋㅋㅋ 그 때 보이저 위성에서 송신된 혜성충돌 사진을 보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는구만. 아놔 그땐 왜 그렇게 미쳐 살았지??? ㅋㅋㅋ

그런데 장엄한 우주 쇼가 어쩌면 한 번 더 일어날 지도 모른다. 이코노미스트지 기사에 따르면 올해 1월 3일에 발견된 혜성 C/2013 A1가 2014년 10월 19일에 화성에 초근접하게 되는데, 대충 발표를 보니 거리가 적어도 10만 킬로미터 이내에 근접하게 되는 것 같다.

이코노미스트 The hits keep coming Feb 28th 2013, 18:58

오차를 감안하면 충돌가능성도 적게나마 있는 모양이다. 만약 충돌한다면 수십억 메가톤급 충돌이 일어날 것이고 6천 5백만년 전 날지 못하는 공룡을 모두 멸종시키며 백악기를 끝장낸 칙슬룹 충돌에 비견할 것이라고 한다. 오오오오오오오 벌써부터 흥분된다. ㅋㅋㅋㅋ

요번에 러시아에 떨어진 운석은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파괴력이 대략 0.5메가톤급이라 하니 스케일이 천지차이다. ㅎㅎㅎ 참고로 2차 세계대전때 나가사키에 떨어진 Fat Man의 파괴력이 0.021메가톤.

나사 홈페이지에는 혜성의 궤적을 자바애플릿으로 3차원 그래픽으로 구현해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심심하신 분들은 한 번 보시라.

C2013A1

오오오오 화성근일점 순간에 지구와 그리 멀지도 않다. 1억 킬로미터 안쪽일 듯. 내년 10월을 기대하니 벌써 흥미가 생긴다. 내년 10월의 우주쇼가 있기를 기대해보자. ㅋㅋ

 


2014.10.30
이코노미스트 A close encounter with Mars Oct 25th 2014

2 thoughts on “화성과 혜성충돌이 일어날 것인가?

  1. 화성과 가까워지지만 화성을 지나치는 경우에, 금성과도 아주 가까워지는데요? ㅋㅋ 정말 기대됩니다.
    (지구에서 일어나는 일 아니라고 ㅋㅋㅋㅋ 그야말로 우주판 강건너 불구경이네요)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