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큘러스 리프트 개발자키트를 주문하다

Oculus Rift라는 가상현실 키트가 개발중에 있다고 한다. 동영상을 보니 오오 신기방기.. ㅋㅋ 아직은 개선의 여지가 많지만, 게임의 궁극적 형태에 한발 더 다가선게 아닐까 싶다.

오큘러스 홈페이지[1]에서 개발자 키트를 300달러에 판다고 해서 하나 주문해봤다. 실제로는 배송비 합쳐서 367.1달러 정도 내야 하는 듯.

놀랍게도 홈페이지에는 영어와 한국어 두 개 언어만을 지원한다. 한국 게임시장이 커서 그런가. ㅎㅎ 참고로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2] 한국의 게임 시장의 크기는 미국, 중국, 일본 다음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 규모이지만, 중국은 검열이 심하고 일본은 심한 갈라파고스 현상으로 인해 그런 것 같다.

아무래도 5월쯤에 올 것 같은데 아무래도 연말에나 돼야 올 것 같은데, 한번 써 보고 감상을 포스팅해보겠다. 참고로 유튜브 동영상을 보시라.

오오 미래는 이미 와 있구만. ㅋㅋ 아 현기증나… ㅋㅋ

 


2013.5.15
의외로 빨리 도착해서 오늘 처음 사용해 봤다. 관세가 무려 81870원…. 관세크리로 네이버 오큘러스 까페에서 잠시 난리가 났다.

일단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의외로 멀미가 엄청 심하다. 데모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달리면 가상영상 속에서 어지러워서 그리 오래 못 버틸듯… 아 아직도 어지럽다…

픽셀밀도가 비교적 낮아서 모기장을 통해 바깥을 보는 기분이다. 그래도 현장감 하나는 죽인다. vr 플레이어로 잠시 야동-_-을 봤는데, 세팅을 잘 하면 극장용 스크린이 부럽지 않을 듯 ㅋㅋㅋㅋ

 


2013.5.17
여러 게임을 시도해봤는데, 아직은 초기단계라 그런지 만족할만한 작품이 없다. 좀 써보니 멀미가 좀 덜 나는 듯… 여기에서 오큘러스 지원 게임 목록을 볼 수 있다. 몇몇 무료게임을 오큘러스로 돌려봤다.

호큰을 오큘러스로 돌리려면, winxp기준으로 내 문서 폴더에 있는 My Games\Hawken\HawkenGame\Config\HawkenEngine.ini 파일을 열어서 [Engine.Stereo3D] 항목의 bEnabled의 값을 True로 바꾸면 된다. 게임을 실행해봤는데, 시각이 지나치게 왜곡되고 게이머의 시점이 메카닉 안에 갇혀서 오큘러스로 좌우를 살피는 이점이 없다.

팀 포트리스 2를 오큘러스로 돌리려면, 스팀 런처 프로그램의 라이브러리(설치된 게임 목록)에 팀 포트리스 2에 우측마우스 클릭하면 속성 메뉴가 있다. 거기에서 시작 옵션 설정에서 -vr 이라고 넣으면 된다. 팀 포트리스의 화면은 해상도가 꽤 낮아서 게임내 텍스트를 읽기 어렵고 화상이 눈에 너무 가까워 눈이 좀 아픈 듯. 그러나 게임 인터페이스는 가장 잘 만들었다. 오큘러스에서 화면의 가장자리를 보기 어렵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게임 파라메터를 가운데로 모아 놓았다. 세부적인 조정도 가능할 듯 한데, 여기를 참조할 것.

둠 BFG 에디션을 오큘러스로 돌리려면 파일 몇 개를 바꿔치기 해야 되는데, 네이버 오큘러스 까페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보기는 이게 제일 편한데, 화상만 오큘러스에 맞게 만들어 놔서 화면의 일부가 잘려 보이지 않는다. 플레이하기 어렵다.

데모 수준의 매우 단순한 Gravity Well이라는 게임이 있는데, 오큘러스 전용 게임이라 그런지 꽤 잘 만들었다. 게임성은 그냥 단순한 아케이드이지만 시각적으로 편안하고 무엇보다 멀미가 거의 없다.

게임을 몇 개 더 해봐야겠다. 아무래도 전용 게임이 나와야 활성화 될 듯…

 


2013.5.17
이코노미스트 Goggles for gamers Jul 3rd 2013, 21:21

 


2014.3.30
the surge Oculus Says They Didn’t Expect Such Negative Reactions to Selling to Facebook March 29, 2014
당연하겠지. 아무 생각없이 팔았으니…

 


[1] http://www.oculusvr.com/ko/
[2] 내 백과사전 이코노미스트지 비디오 게임 특집 기사 2011년 12월 20일

4 thoughts on “오큘러스 리프트 개발자키트를 주문하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