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ven Landsburg의 물리 퀴즈

로체스터 대학의 경제학 교수 Steven Landsburg의 블로그를 종종 읽는데, 이 친구의 블로그가 나름 꽤 재미있다. 크루그먼 선생을 까는 이야기도 있지만, 가끔 수학 이야기도 올라오고 재미있는 퀴즈도 가끔 올라온다.

얼마전에 블로그에 물리 퀴즈를 포스팅[1]한 모양인데 그 답이 좀 이해가 되지 않아 포스팅해본다.
goodwillie
물이 가득 담긴 그림과 같은 박스카에 구멍이 뚫려서 물이 새고 있다면, 마찰을 무시할 때 박스카는 어디로 움직일까 하는 문제이다. 그림이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데, 블로그의 설명에 따르면 박스카의 바닥에 구멍이 뚫려 있다고 한다.

그가 올린 정답은 박스카가 앞으로 움직인다인데, 본인이 상상하기에는 물이 아래쪽으로 뿜어져 나온다면 박스카는 움직일 수 없는 거 아닌가??? 물리 문제를 푼지 오래 돼서 아리까리하다… 점점 머리가 돌이 돼 가는 듯… -_-

 


[1] Boxcar Willie by Steven Landsburg
[2] About That Boxcar by Steven Landsburg

Advertisements

4 thoughts on “Steven Landsburg의 물리 퀴즈

  1. “Most of the water coming out of the hole has traveled rightward to get there” 가 포인트겠네요. 처음에 모멘트의 합은 제로였으니까 뭔가가 대신 왼쪽으로 움직여야죠.

    • 문제 자체가 약간 엉터리인 것 같습니다. 구멍이 바닥에 있는게 아니라 바닥과 벽면에 걸쳐 있다고 출제자가 상상한 듯 하네요…

      • 바닥의 어디에 구멍이 있어도 바닥의 정중앙만 아니라면 결과가 비슷할 겁니다. 실제로 박스를 만들고 바닥에 구멍을 뚫어본다면 물이 똑바로 아래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깥쪽으로 약간 포물선을 그리면서 떨어지게 될 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혹은 표면장력으로 인해 바닥을 타고 바깥쪽 방향으로 조금 흐른 다음에 떨어지든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