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의 토륨 발전소 시험가동

토륨‘하면 떠오르는게 WoW에서 유명한 용개씨의 명언-_- “내가 입찰한 토륨주괴 상회입찰하지 마라”인데-_- 여하간 이 때 토륨을 들어봤기 해도 토륨이라는 물질이 실제로 생활에 와 닿은 적은 없었다.

근데 이제 토륨주괴를 상회입찰할 이유가 생겼다. ㅋㅋㅋ 노르웨이에서 웨스팅하우스의 참여로 토륨 원자력 발전을 시험적으로 4년간 가동한다고 한다.

Singularity Hub NORWAY BEGINS FOUR YEAR TEST OF THORIUM NUCLEAR REACTOR 12/11/12 8:38 AM
Extreme Tech Thorium nuclear reactor trial begins, could provide cleaner, safer, almost-waste-free energy July 1, 2013 at 2:32 pm

오오 노르웨이라… 노르웨이는 2009년에 삼투압 발전을 시동하여 나를 놀래킨 적이 있다. 이쪽은 이미 상용화 된 듯. 그러고 보면 노르웨이가 대안 에너지 기술에 관심이 많은건지 잘 모르겠다.

토륨발전은 우라늄이나 플루토늄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 검색해보니 사이언스 타임즈의 기사가 볼만하다.

사이언스 타임즈 꿈의 에너지, 토륨 원전이 현실로 2012년 07월 19일(목)
http://ko.wikipedia.org/wiki/토륨_원전

일단 매장량이 많고 방사능도 비교적 짧은 기간내에 사라지고, 공냉식이라 물도 적게 쓰므로 해안에 위치할 필요도 없으며, 건설 비용도 적은 듯. 결정적으로 냉각이 중단돼도 자연적으로 발열이 소모되므로 일본의 후쿠시마 처럼 방사능 사고가 일어날 수 없다는 것. 엄청 장밋빛으로 설명해놨는데, 너무 좋아서 완전히 믿기는 어렵지만 여하간 장점이 많은 것은 확실한 듯 하다. 구현하는데 드는 여타 문제 같은 걸 찾아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

 


2014.4.17
이코노미스트 Asgard’s fire Apr 12th 2014
토륨 원전 vs 우라늄 원전

2 thoughts on “노르웨이의 토륨 발전소 시험가동

  1. 안녕하세요 고3 학생입니다.
    네이버에서 문앞의 야만인들 이라는 책에 대하여 정보를 얻으려고 검색을 하다보니 이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실 M&A 분야에 관심이 있고 그쪽으로 진로를 잡아가고 있는 중이라 문앞의 야만인들을 조금씩 읽고 있는데 내용이 조금 어렵네요…인터넷에는 정보를 찾기가 어렵고…ㅠㅠ
    그래서 죄송한데 혹시 이 책을 읽는데에 있어서 저한테 도움을 좀 주실 수는 없는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이 쪽지를 보시면 @naver.com 이나 010 0000 0000 으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