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생아 이름의 제한

serventxservice
오늘 サーバント×サービス라는 애니메이션을 보니까, 이름이 무지무지 긴 주인공에 대한 개그가 나온다. (김 수한무… 처럼… 어린 사람은 이 개그 잘 모를 듯.)

일전에 국가별 신생아 명명 제한법에 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과연 일본에는 신생아 이름 길이의 제한이 없나 검색을 좀 해봤다. 참고로 국내에는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이름의 기재문자와 관련된 가족관계등록사무」 제4조가목에 의해 이름은 성을 제외하여 5글자를 넘을 수 없다. (다만 외국인 아버지의 경우 일부 예외가 있는 듯. 출처)

일본어 위키피디아의 ‘인명‘항목에 따르면, 호적법 50조 1항, 호적법 시행규칙 60조를 참조하라고 나와 있는데, 직접 해당 항목을 읽어봐도 호적 등록 기간이나 이름에 쓸 수 있는 인명용 한자에 대한 언급만 있을 뿐 길이에 대한 언급은 없다. 참고로 일본 법무부 홈페이지에 인명용 한자에 대한 목록을 볼 수 있다.

이 사이트에 이름의 길이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읽는 법과 이름의 길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고 나와있다. 그래도 아마 무제한적으로 길게 허가해 주지는 않을 것 같다. 아마 한국과 달리 명시적 제한이 없는듯.

참고로 위 사이트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호적에 이름을 등록할 때는 한자만 등록하고 읽는 법을 등록하지 않으므로 동일 호적에 읽는 법은 같으나 한자가 다르면 등록 가능하지만, 읽는 법이 다르고 한자가 같으면 등록이 불가하다고 한다.

여하간 애니메이션의 개그와 같은 이야기가 일본 내 법적으로는 아무런 하자가 없다는 사실. ㅋㅋ

 


2013.11.30
마이나비뉴스 2013年生まれの赤ちゃんの名前、男の子1位は「悠真」、女の子1位は? 2013/11/28
001l
쓰기별 순위
002l
읽기별 순위
003l
한자 순위
기사의 원출처는 여기인 듯.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