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들의 기묘한 정도를 비교하는 법

idibon이라는 언어 데이터 처리 회사[1]가 있는 모양이다. 최근 자연어 처리를 연구하는 듯. 페이스북 페이지[2]도 가지고 있다. (인기는 거의 없는 듯 하지만-_-) 이 회사의 블로그에 재미있는 글[3]이 있어 소개한다.

일전에 자연어 검색에 관한 이야기[4]도 잠시 한 적이 있지만, 자연어 처리 과정은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듯 하다. 자연어 처리의 성능 비교를 위하서 여러 언어로 비교 테스트하는 것이 필요한 모양이다. 뭐 그런 의미에서 이 친구들이 각종 언어를 비교하는 모양인데, 언어의 기묘도(weirdness)를 정의해서 그것을 수치화한 내용을 블로그에 공개하고 있다.

World Atlas of Language Structures라는 세계 각종 언어의 문법적, 음운학적, 사전적 비교의 데이터베이스[5]가 있는 모양인데,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2676개 언어의 192가지 특징이 수록되어 있다고 한다. idibon의 글은 이 데이터베이스를 근거로 수치화한 듯 하다.

예를 들어 WALS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코드화된 1,377개의 언어 중 35.5%의 언어가 SVO 어순을 가지고, 41.0%의 언어가 SOV 어순을 가지며 8.7%의 언어는 동사로 시작한다고 한다. (나머지 14.8%는 뭘로 시작하는지 언급이 없다. 정형화 된 어순이 없거나 목적어로 시작하는 언어인 듯-_-) 따라서 동사로 시작하는 언어에 기묘한 정도를 높게 줄 수 있다.

영어에도 기이한 특징이 있다. 영어는 어순을 바꾸어 의문문을 만드는데, 이러한 특징을 가진 언어는 13개 언어(1.4%) 뿐이라고 한다.

여하간 이 친구들의 통계적 분석 결과 세계 여러 언어의 특징과 가장 멀리 떨어진 특징을 보이는 언어는 멕시코 남부 오악사카 주에서 6000명의 사용자가 있는 Chalcatongo Mixtec어라고 한다. 유튜브로 검색해봤는데 무슨 말인지 전혀 알아들을 수 없으니 걍 넘어갑시다-_-

2위로 시베리아의 22000명이 쓰고 있는 네네츠어가 랭크되어 있다. 3위로 오클라호마 근방 원주민 만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는 Choctaw어이다.

가장 안이상한-_- 언어는 힌디어, Purépecha어, 아이누어, 차모로어, 헝가리어 그리고 광둥어(!)의 순이라고 한다. 오! 광둥어에 급 관심 상승 중. ㅋ 이걸 보니 일전에 포스팅한 언어 사용인구와 문법 복잡도 사이의 상관관계[6]가 생각난다.

놀랍게도 북경어는 이상한 언어의 최상위 25위 안에 랭크되어 있는데 비해 광둥어는 가장 하위에 랭크되어 있다. 또한 영어의 기묘도는 0.756(33위)로 약 천여개의 언어중 상당히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영어가 이상하다고 느끼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ㅋㅋㅋㅋㅋ 일전에 포스팅한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언어[7]도 참고하시라.

블로그의 맨 마지막에 전체 리스트가 있는데, 본인에게 엑셀이 없어 구글 닥스에서 임포트해서 열어보았다. 근데 위에서 1위라고 소개한 언어가 13위에 랭크되어 있다???? 기묘도의 수치는 0.972로 동일한데 좀 이상하다. 켁.

마지막으로 가장 궁금한 한국어의 경우 엑셀파일에는 0.454 정도로 비교적 하위에 랭크되어 있다. 그래! 이제 영어가 어려운 이유를 알았다!! 우리가 이상한게 아니라 저놈들이 이상한 거다. ㅋㅋㅋ

 


[1] http://idibon.com/about/
[2] https://www.facebook.com/Idibon
[3] THE WEIRDEST LANGUAGES in idibon blog
[4] 내 백과사전 자연어 검색의 미래 2011년 2월 18일
[5] http://wals.info/
[6] http://zariski.egloos.com/2530177
[7] http://zariski.egloos.com/2504920

2 thoughts on “언어들의 기묘한 정도를 비교하는 법

    • 그럴 것 같네요. 저쪽 동네 사람들은 언어가 비슷해서 그런지 7~8개 국어 하는 사람도 종종 있더군요. 그런데 배우기 쉬운 정도는 위 포스트처럼 절대 비교가 아니라 상대 비교를 해야 할 듯 하기도 합니다. ㅎㅎ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