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의 정보로 누군가 사기치고 있다

지난 추석 전전날 코스피가 좀 내리길래 몇 주 사놓았더니만, 버냉키 형이 갑자기 QE를 유지하겠다[1]고 해서 세상을 놀래키고 있다. ㅋ

우리는 추석휴장으로 거래가 없지만, 미국과 유럽 증시는 폭등하는 모양이다. 뭐 그건 둘째치고, 해커뉴스[2]에서 기괴한 소식의 웹사이트[3]를 소개하고 있다.

시카고에는 금선물 시장이 있고 뉴욕에는 증권 거래소가 있는데, 워싱턴에서 버냉키 형이 공식발표해서 아무리 빨리 정보가 이동해도 상대성이론(!) 때문에, 연준의 발표가 시카고까지 도달하는데 5밀리세컨드보다 빨리 도달할 수 없다. 컴퓨터의 처리지연을 감안하면 7밀리세컨드 정도 걸린다고 한다. 그런데 밀리세컨드 단위로 주가를 분석해보면 공식발표 2밀리세컨드 이내에서 주가가 폭등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상대성이론이 틀렸거나-_- 누군가 연준의 정보를 가지고 사기치고 있거나 둘 중 하나일 것 같다. 이런 도둑놈들 같으니라고. 일전에 골드만 삭스의 알루미늄 허생전 이야기[4]도 한 바 있지만 이것들이 진짜 사회악이다.

 


[1] 이코노미스트 Taper tiger Sep 21st 2013
[2] https://news.ycombinator.com/item?id=6417511
[3] http://www.nanex.net/aqck2/4436.html
[4] 내 백과사전 골드만삭스와 알루미늄 2013년 9월 11일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