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라노사우루스를 둘러싼 몇 가지 의문점

티라노사우루스는 그 명성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베일에 싸인 면이 많은데, 네이쳐 뉴스를 보니 티라노사우루스에 관한 고생물학적 의문점들을 짚어놓은 기사가 있어 소개한다.

네이쳐 뉴스 Palaeontology: The truth about T. rex 23 October 2013

고생물학만큼 이론들에 역동적으로 수정이 가해지는 과학분야도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고생물학에서 만큼은 과학적 지식에 대한 긴장을 늦추지 말아아 할 것이다. 고생물학에 대한 근래 연구결과에 대한 글을 보면 중국쪽 화석이 자주 언급되는데, 일전에 버제스 셰일 화석군에 관한 저서를 소개하면서도 언급했지만, 중국쪽 화석들의 발굴로 고생물학적 지식들이 꽤나 수정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먼저 언급되는 의문점은 진화 계통에서 티라노사우루스의 위치인데, 수십년전에는 티라노사우르스보다 8천만년 전에 생존했던 육식공룡인 알로사우루스의 후손이라고 보았던 견해가 있었으나 90년대 연구 이후로 티라노사우루스와 다른 공룡간의 계통관계가 매우 멀다는 것을 발견하고 폐기되는 듯. 일전에 티라노사우루스 크기의 급속한 진화에 대한 언급을 한 바 있지만, 그 이야기가 여기서도 나온다. 흔히 알고있는 티라노사우루스의 이미지는 백악기 후기에나 완성된 것으로, 그러한 급속한 변화의 원인도 모호하지만 그건 둘째 치더라도, 후기 쥐라기의 티라노사우루스의 조상은 알로사우루스보다 몸집이 작은 Stokesosaurus속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또한 일전에 소개한 스콧 샘슨의 저서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난생 생물의 경우 알껍질의 물리적인 한계 때문에, 탄생 첫 순간의 크기가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아기공룡 둘리와 엄마의 크기 차가 아주 터무니 없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얘기 ㅋㅋ) 따라서 성체의 거대한 몸집에 이르기 위해서는 어린시절 내내 급속한 성장이 필요한데, 성체와 유체의 혼동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위 네이쳐 기사에서도 종래 별개의 종으로 분류되던 Nanotyrannus의 경우, 티라노사우르스의 미성숙 개체로 보는 견해도 있는 모양.

근래 중국에서 깃털로 뒤덮인 티라노사우루스와 매우 근접한 종의 화석이 발견됨에 따라, 티라노사우루스의 몸에 있던 깃털에도 관심이 가는 모양. 그 정확한 외모나 깃털이 진화를 한 이유도 아직 모호하다.

가장 큰 미스터리는 티라노사우루스의 초라한(?) 앞발인데, 상당한 근육조직을 가지고 있었다는 연구가 나오면서 퇴화론이 물러나게 되자, 그 용도를 전혀 짐작할 수 없게 되었다. 일전에 이와 관련해 이코노미스트지에서도 잠시 소개한 적이 있다.

이 밖에 네이쳐 기사에 언급이 되지는 않았지만, 스콧 샘슨의 저서에서 육식동물의 생태와 관련해서 미스터리가 하나 더 있다. 대형 육식동물이 몸집과 포식할 수 있는 활동적인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양의 영역이 필요하다. 먹이사슬의 위쪽에 위치할수록 그리고 몸집이 클 수록 생태적 지위를 위지하기 위한 영역이 극적으로 넓어지는데, 비례적으로 짐작해 볼 때 티라노사우루스 한마리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상당량의 초식생물 및 그 초식생물을 부양해야 하는 풀이 필요하다. 과연 그 많은 티라노사우루스들이 어떤 생태적 활동을 하며 생존했는지 수수께끼가 아닐 수 없다. 여하간 공룡을 통털어 이만한 매력을 가진 생물도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ㅎㅎ

 


2015.10.20
사이언스매거진 Top predator wannabe is just another T. rex 16 October 2015 5:30 pm
나노티라누스가 티라노사우루스의 미성숙 개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모양.

4 thoughts on “티라노사우루스를 둘러싼 몇 가지 의문점

  1. 영화에선 티라노 사우루스를 ‘끔찍한 괴수’로 묘사하고 있지만, 사실 배부른 티라노 사우루스 앞에 초식공룡이 지나가도 그냥 무시할 정도로 야생동물일 뿐이라네요.

  2. 제 가 어릴 적 기사 를 보면,티라노사 우루스 진품 은 7.29 m ~ 10.29 m 라 알아요.

    원래 70 년대 서적 보면 7 m 의 티라 노사 우루스 화석 의 기사 와 소식 이 있어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