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가 비트코인을 거부하다

일전에 바이두가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바이두가 이번에 비트코인을 철회했다.

Baidu Stops Accepting Bitcoin, Price Slumps Again in CoinDesk
YTN 중국 포털 ‘비트코인 사용 금지’…가격 800달러대로 급락 2013-12-07 08:17

얼마전에 중국 중앙은행에서 은행간 비트코인 거래를 금지하는 발표를 했는데, 본인이 알기로는 이 명령은 민간에는 강제성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사회주의 국가다 보니 민간기업도 중앙은행의 권고에 반응할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블룸버그 China Bans Financial Companies From Bitcoin Transactions Dec 5, 2013 7:25 PM GMT+0900
한겨레 중국, 금융기관 비트코인 유통 사용 금지 2013.12.05 22:52

여하간 덕분에 비트코인이 급락하고 있고, 숏거래 이야기까지 나오는 듯. 이사람들이… ㅋ 현재 마운틴 곡스에서 805달러까지 내려와 있다.

본인이 보기에는 향후 비트코인의 인식이 더 나아져서 점차 실물경제에 침투하면 장기적 관점에서 다시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데, 그러면 지금이 비트코인 매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듯 하다.

근데 한국 비트코인 거래소 코빗의 수수료는 1%로 알고 있는데, 이거 너무 크다. 주식 세금+수수료도 0.3% 내외인데, 이거 비트코인 거래의 장점을 아예 없애는 행위 아닌가? 경쟁 거래소가 하나 나와야 할 듯.

 


2013.12.9
MK뉴스 “비트코인 화폐 아니다”…정부, 모니터링 강화키로 2013.12.09 17:46:02
헐… -_-

 


2013.12.10
The Bitcoin Derivatives Market Has Arrived in ZeroHedge
비트코인 파생상품이 등장했다. ㅎㅎㅎ

 


2013.12.18
뉴욕타임즈 China Bitcoin Exchange Ends Renminbi Deposits December 18, 2013
중국에서 비트코인의 위안화 거래를 중지함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 현재 mt. gox 시세는 500달러…

 


2013.12.29
이코노미인사이트 캐고, 사들이고, 저장하면 대박날까? 2014년 01월 01일 (수)

2013년 10월 이후 1비트코인이 1270위안(약22만원)으로 급등했다. 시장에서는 중국의 최대 인터넷 기업인 바이두가 비트코인을 인정한 것이 가격 상승의 도화선이 되었다고 판단한다. 2013년 10월 15일 바이두의 호스팅 최적화 서비스 부문 자회사인 ‘지아술(Jiasul)’이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한 비트코인 거래 참여자는 “비트코인 보유자의 처지에서 보면 이 소식은 바이두가 비트코인의 위상을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에서 ‘가상’이란 특성이 강할수록 더욱 강력한 신용이 필요하다.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게 되면 재무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재무 제표 처리 방법만 해도 상상할수 있는 여지가 매우 클 것이다.”

그러나 바이두는 비트코인 결제업무를 지원하지 않았다. 한때 바이두에서 근무했던 한 엔지니어는 이번 거래는 지아술과 비트코인의 협력이지 바이두와 비트코인의 협력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당시 비트코인으로 결제한 사례가 1건에 불과했는데도 지아술은 이 일은 대대적으로 홍보했고, 지아술과 바이두의 연관성때문에 바이두가 비트코인을 승인했다는 홍보 효과를 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아술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한 사례는 31건이지만 총금액은 1BTC도 안 된다.” 안바운드(Anbound) 컨설팅 애널리스트 리우샤오는 실제 거래 실적에 비해 홍보 내용이 크게 부풀려졌다고 말했다. “인터넷 업계에서 이런 눈속임 마케팅은 흔한 방법이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때마다 부풀려진 부분이 많았고 실제 거래량이 그만큼 뒷받침되진 않았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