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옆의 도청장치

일전에 키보드 치는 소리를 고성능 마이크로 녹음하여 패스워드를 해킹하는 신기방기한 기법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다. 이걸 응용해서 휴대폰의 마이크에서 잡아내는 키보드 소리를 이용해 해킹하는 수법이 있는 모양인 듯.

Acoustic Cryptanalysis by Bruce Schneier

만약 휴대폰이 악의적 코드에 감염되어 있다면 컴퓨터 패스워드도 노출될 수 있을 것 같다. 키보드 옆에 휴대폰을 두지 말 지어다. ㅎㅎ 휴대폰 마이크로폰에 녹음되는 사운드 분석으로 패스워드를 알아낸다는 상상을 하니, 이거 완전 영화의 한 장면 못지 않다. ㅋ

일전에 3d 프린터로 열쇠 해킹하는 이야기도 했지만, 점점 신기방기하고 기상천외한 해킹 기법이 등장하는데, 본인같은 필부필부는 별 상관 없겠지만, 진짜 보안이 중요한 국방부나 기업들에게는 꽤나 골치아픈 문제일 듯. 찌질하게 댓글이나 달고 있는 국정원은 보고 있나? ㅋ

뭐 한국군의 경우는 원체 MS 종속적인 동네라서, 굳이 이런 최첨단 기법은 쓰지 않아도 NSA의 백도어를 활용하면 국가 기밀정도는 간단하게 열람할 듯 하지만. ㅋ

 


2014.1.23
으악.. 여태까지 위 음향 해킹 기법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
이코노미스트 Unsafe and sound Jan 18th 2014
보니까 계산하고 있는 컴퓨터의 캐패시터와 코일에서 나는 진동으로 인한 소리를 감지하여 암호를 뚫는다고 한다. 이럴수가!!!!

 


2015.6.20
http://www.tau.ac.il/~tromer/radioexp/
해커뉴스를 보니 컴퓨터에서 새어 나오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라디오 칩으로 RSA키를 빼내는 방법에 관한 연구라고 한다. 와 대단한 놈들이다. 세상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