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연구자료

근래 ‘겨울 왕국‘이라는 월트디즈니 애니메이션이 개봉된 모양인데, 본인은 보지 않았지만 꽤 재미있는 모양인지 여기저기에서 좀 들린다.

근데 월트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사이트에는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된 논문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1]가 있다는 걸 오늘 알았다. 우왕, 월트디즈니에는 어린이용 자료만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네-_-

여기[1]서 눈을 시뮬레이션 하는 기법에 관한 논문[2,3]이 있던데 이번 ‘겨울 왕국’에 아마 쓰였을 법한 기법을 소개하는 것 같다. 그런데 본인이 물리학이나 역학에 조예가 없어서 뒤쪽에 Material point method에 나오는 계산을 하나도 이해 못하겠다-_- 이런 젠장. 공부를 좀 해서 읽어봐야 할 듯.

여하간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심이 있다면 읽어보시라. 이걸 읽어 보고 ‘겨울 왕국’을 보면 좀 더 재미있을지도? ㅋ

 


2015.11.17
머신 러닝, 회귀 분석, 나비어 스톡스 방정식등을 이용하여 유체 내의 분자들의 벡터를 실용적으로 빠르게 계산하여 사실감있는 컴퓨터 그래픽을 만드는 연구[4]가 있다고 한다.

동영상[5]을 봤는데, 잘 만든다. 만든 사람들의 약력[6]을 보니 취리히 공대 물리학과 소속인 듯. 이런 류의 사실감있는 액체를 묘사하는 컴퓨터 그래픽을 몇 번 보긴 했는데, 이쪽이 계산량이 더 적은 것 같아 보인다. 근래 VR이 유행하면서 헤드트래킹이 가능한 게임 영상을 위해서 빠른 3차원 렌더링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듯 한데, 사실감 있는 게임을 위해 앞으로 발전할 여지가 많을 듯.

 


2017.2.5
동아사이언스 ‘수학’으로 출렁이는 애니메이션 ‘모아나’의 환상적인 바다! 2017년 01월 13일 07:45

 


[1] https://www.disneyanimation.com/technology/publications/
[2] https://www.disneyanimation.com/technology/publications/55
[3] Stomakhin, A., Schroeder, C., Chai, L., Teran, J., Selle, A. 2013. “A Material Point Method for Snow Simulation”. ACM Trans. Graph. 32, 4, Article 102 (July 2013), 12 pages. DOI:10.1145/2461912.2461948.
[4] http://physicsforests.com/
[5] https://www.youtube.com/watch?v=kGB7Wd9CudA
[6] http://people.inf.ethz.ch/sj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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