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cardboard VR 만들기

일전에 오큘러스 리프트 개발자킷1을 산 이야기[1]를 했었는데, 뭐 지금은 팔아버리고 없다. 요즘은 개발자킷 2를 판매하는 모양이다. ㅎㅎ

여하간 구글에서 오큘러스 리프트를 엿먹이려고-_- 만들었다는 카드보드 VR 키트[2]가 나왔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가장 결정적으로 적절한 렌즈가 없어서 시도해보지 못하고 있었다. 근데 어떤 사람이 렌즈 파는데를 찾아서 실제로 만든 블로그 글[3]을 보니 이거 재밌겠다 싶었다.

오오… 렌즈를 이렇게 쉽게 구할 수 있다니! 그래서 온라인으로 렌즈파는 사이트[4]에서 본인도 똑같은 주문을 해서 렌즈를 구입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4개 주문했다. 사이트에는 초점거리가 49mm라고 돼 있는데, 실제로 배송된 것은 45mm였다. 근데 원래 45mm짜리가 필요한 것이므로 더 잘됐다. ㅋㅋ

자석은 옥션이나 지마켓 같은데 검색하면 비슷한 사이즈를 쉽게 구할 수 있다. 왜 하나는 네오디뮴 자석이어야 하고 다른 하나는 페라이트 자석이어야 하는지는 모르겠고, 게다가 네오디뮴 자석에 왜 구멍이 필요한지는 모르겠지만, 어쨌건 대충 사이즈가 맞는 걸 사면 된다.

그래서 짜잔! 완성
IMG_20140709_193845
대충 잘라도 되는데 제작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본인이 소지한 폰의 크기에 따라 좀 다르겠지만, 넥서스 5의 경우는 B4 용지에 출력하면 대충 맞다.
  2. 선을 따라 잘랐더니만 렌즈가 약간 작아서 구멍 크기랑 좀 안 맞아서 잘 빠진다. 렌즈에 맞춰서 구멍을 내야 한다.
  3. 자석은 직경 20mm 두께 5mm 근처로 대충 맞는 걸 사면 되는데, 폰이 감지를 할 정도로 자력이 강해야 할 듯.

본인은 오큘러스 리프트도 이용해봤으니 비교하자면, 오큘러스 리프트 DK1은 픽셀밀도가 낮아서 실제로 보면 방충망 너머로 화면을 보는 느낌이 든다. 아마 DK2는 픽셀밀도가 더 올라가서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사용해 본 적은 없다. 물론 가지고 있는 폰에 따라 다르겠지만 넥서스5의 경우 밀도가 높아서 상당히 볼만하다.

오큘러스는 헤드트레킹과 시각적 정보만을 주는 장비이고, 실제 입출력 컨트롤은 pc를 통해서 해야 하므로 pc를 떠나지 못하는 좀 번거로운 면이 있다. (케이블도 걸리적 거린다.) 그런데 카드보드 VR은 폰을 이용하니까 상당히 자유롭다.

카드보드 앱[5]을 사용하면 여러가지를 볼 수 있는데, 인터페이스를 무척 잘 만들었다는 느낌이 든다. 제자리에서 회전하면 메뉴 목록을 볼 수 있고, 자석을 움직이면 클릭에 해당되어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고개를 우측으로 90도 기울이면 홈화면으로 돌아온다. 유튜브를 볼 수 있는데, 구면에 영상들이 박혀있고 시선을 움직여서 영상을 선택할 수 있는게, 마치 SF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 해서 감동이다. ㅎㅎ

VR을 이렇게 쉽게 구현할 수 있다면 향후 VR 장비의 가격은 더 빠르게 떨어질 것 같다. 그리고 VR이 더 활성화되는 쪽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싶다.

여하간 킹왕짱 재밌으니 함 시도해보시라. ㅋ

 


2014.8.3
cnet Five more apps that work with Google Cardboard July 17, 2014 1:45 PM PDT
여기서 소개된 다섯 개 앱을 전부 실행해 봤다. 재미있기는 하지만 다 데모다 보니까 하나같이 2% 부족한 느낌 ㅋㅋ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어야 하는 것들이 있다. 이동은 wsdf 키로 하면 됨.

 


[1] 내 백과사전 오큘러스 리프트 개발자키트를 주문하다 2013년 4월 17일
[2] https://developers.google.com/cardboard/
[3] 구글 카드보드( Google Cardboard ). 제가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by 이원제
[4] http://www.iloupe.kr/
[5]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samples.apps.cardboarddemo

2 thoughts on “구글 cardboard VR 만들기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