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A와 수학자에 대한 Notices 기사

정보기관에 수학자가 근무하는 것에 대한 윤리적 문제는 일전에도 소개한 적이 있지만, 수학 커뮤니티에서 꾸준하게 제기되는 문제이다. 지난 달과 이번 달에 AMS의 Notices에서 이와 관련하여 기고를 받고 있는 모양인데, Keith Devlin, Andrew Odlyzko, Richard George 세 명의 수학자의 글이 실려있다.

http://www.ams.org/notices/201406/rnoti-p623.pdf
http://www.ams.org/notices/201407/rnoti-p772.pdf

Keith Devlin 선생은 대중 수학서로도 잘 알려져 있는 사람인데, 그의 저서를 일전에 인상깊게 읽어서 서평을 쓴 적이 있다. Andrew Odlyzko는 처음 듣는 이름인데, 위키피디아에 등록되어 있는 걸 보면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사람인 듯. 이 두 사람은 NSA에 부정적인 글을 기고했다.

마지막으로 Richard George라는 사람은 본인의 설명에 따르면 아주 오랜 기간 동안 NSA에 일해온 수학자라고 한다. DESAES의 개발에도 참여했는 듯. 일전에 본 블로그에서 소개한 S-box 백도어 소동에 대한 언급도 잠시한다. 출신 때문인지 NSA에 약간 호의적인 글이다. 애석하게도 그의 주장의 일부는 글렌 그린월드의 저서 ‘더 이상 숨을 곳이 없다’에서 상세하게 논박되어 있는데, 이건 나중에 따로 서평으로 포스팅해보겠다.

몰랐는데, NSA는 단일 기관으로서 수학자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고용하는 기관이라고 한다. 수학과 출신 중에 NSA에 취직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은 듯. GCHQ도 영국에서 마찬가지로 수학과 출신이 가장 많이 취직하는 곳이라고 한다. 근데 본인이 알기로는 주변에 국정원에 취직했다는 수학과 사람을 본 적은 없다. 뭐 댓글 달면서 대남 심리전하느라 바빠서 그럴 것 같다. ㅋㅋㅋ 그런 의미에서 국내에서는 공허한 토론주제 같기도 하다.

 


2014.7.24
The NSA, NIST and the AMS in Not Even Wrong
Not Even Wrong에 근래 사태의 정리와 더불어 위 George씨의 글에 대한 멘트도 있다. 다시보니 George씨의 발언이 약간 미묘하다. 켁.

5 thoughts on “NSA와 수학자에 대한 Notices 기사

  1. 그러게요… 수학이 얼마나 중요한 건데… 이번에 ICM도 한국에서 열리는 데 수학교육이 좀 바뀌어서 한국에서도 필즈상이 나올 수 있는 토데가 마련됐음 좋겠어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