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괜찮아, 잘될 거야!

괜찮아, 잘될 거야!10점
마나 네예스타니 글.그림, 유달승 해설/돋을새김

일전에 본 블로그에서 이란 만화가 Mana Neyestani의 작품을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이게 책으로 나올 줄은 몰랐다. 헐.

그의 작품은 만화이긴 하지만 강렬한 메세지를 전달하는 작품들이 많은데, 몰랐던 사람이라면 한 번 봐두는 것도 좋다. 웹상을 뒤지면 훨씬 많은 작품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린 의도가 비교적 명확한 것도 있고, 의미가 좀 아리까리한 것도 있다. 정치적 내용이 많기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가끔 있다.

이 책은 그의 그러한 여러 만화들을 모은 책이다. 대부분의 만화는 한 컷 뿐이다. 책의 앞부분에는 소개글이 있는데, 누가 썼나 싶더니만, 국내 이란통이라 할 수 있는 유달승 선생이 쓰셨다. 그의 저서인 ‘이슬람 혁명의 아버지, 호메이니‘에서 이란 근대사를 접한 바 있어 반가웠다. ㅎㅎ

최근에는 로우하니가 당선돼서 이란이 좀 달라지나 했지만, 얼마전까지도 집권했던 아흐마니네자드는 선거가 뭔가 찜찜한 부분이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부정선거 반대시위도 강경 진압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밖에 이란에서는 락음악이 금지된다든지, 여자가 축구 관람을 못한다든지 하는 골때리는 보수적 문화를 많이 가지고 있다. 이런 불합리한 사회구조에 대한 다양한 비판이 그의 작품 속에 녹아 있다.

텍스트가 거의 없어서 다 보는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보는 것은 잠시지만 여파는 실로 깊다고 할 수 있겠다. 웹으로도 볼 수 있지만 소장용으로 한 권쯤 볼만하지 않을까.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