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하고 있는 안면인식 알고리즘

일전에 GaussianFace를 소개한 적이 있었지만, 안면인식 알고리즘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것 같다. 이코노미스트지에 기사가 소개되어 있다.

이코노미스트 Clocking people’s clocks Aug 23rd 2014

위 기사를 보니까 범죄자 색출에 써먹고 있는 것 같다. ㅎㅎ 일전에도 이야기했지만, 동일한 인물 사진 두 장을 가지고 같은 인물의 사진인지 컴퓨터가 판단하도록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떻게 판단할까? 기사에서는 principal-component analysislinear-discriminant analysis라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위키피디아를 대~~~충 봤는데-_- principal component analysis는 데이터 집합에서 그래프의 추세선처럼 대략적인 경향성을 뽑아내는 계산인 것 같다. vector space에서 metric을 기똥차게 잘 정의한 후에 그 값의 minimum value를 갖는 벡터를 찾으면 될 듯.

linear discriminat anaysis는 일전에 이야기한 신경망 이론에서 퍼셉트론처럼 데이터 집합을 어떤 두 부류로 분리하는 선형적 경계를 만드는 알고리즘 같다. 역시 최종적 결과물로 동일인물이다/아니다로 갈려야 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쓰는게 아닌가 싶다. 뭐 본인도 잘 모르니 넘어갑시다-_-

기사에 Elastic Bunch Graph Matching이라는 알고리즘도 언급하는데, 뭔가 싶어서 검색해보니 2d 사진을 가지고 원래 3d 오브젝트의 모양을 재구성해내는 알고리즘인 듯. 2d사진의 표면에 노드를 잡아서 그래프를 만든 다음, 높낮이로 3d 입체를 만드는 듯한데, 뭐 이것도 처음 듣는 이야기다.

여하간 통계학, 선형대수학, 그래프이론, 머신러닝이 총출동한 이런 방법을 이용하면, 거의 97.25%의 확률로 동일 인물임을 판정해낸다니 대단한 발전인 것 같다. ㅎㅎ 영화에서 cctv로 사람이 찍히면, 삐리리릭~~~ 하면서 얼굴이 확대되고 그 인물이 누구인지 매칭시켜주는 장면이 흔치않게 등장하는데, 이런 영화속 장면이 진짜 실현될지도 모를 일이다. 빅브라더가 꿈꾸는 감시사회도 한결 수월해질 듯. ㅎㅎㅎ

 


2014.9.11
the hacker news China Develops Facial Recognition Payment System with Near-Perfect Accuracy Tuesday, September 09, 2014

이 글은 ai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2 thoughts on “발전하고 있는 안면인식 알고리즘

  1. 안녕하세요! 항상 재미있게 읽고 있는 애독자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Facebook의 deepface 논문은 https://www.facebook.com/publications/546316888800776/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PCA나 LDA를 이용한 것은 아니고 deep learning이용한 것입니다. 3D모델링으로 preprocessing하고요.
    인증(두 사람이 동일 인물이냐)은 이제 거의 사람 수준에 왔는데 인식(임의의 사진을 주었을 때 얼굴을 잡아내는 기술)은 아직 사람에 비하면 한참 모자랍니다
    그냥 관심있으실것 같아서 적습니다 ^^ 앞으로도 재미있는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