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 세라노 – Piss Christ 오줌 예수

사진 출처
Piss_Christ_by_Serrano_Andres_(1987)

Andres Serrano라는 미국 예술 사진 작가의 1987년 작품 ‘오줌 예수‘라고 한다. 예수상을 자신의 오줌통 속에 넣어서 찍은 사진인데, 아직까지도 크리스천들의 격렬한 반발을 사고 있어서 전시 한번 하기가 쉽지 않은 모양.[1] 불편한 장면으로 인간의 위선적 문화를 폭로하려는 의도인 듯 하다.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 사회에서도 종교의 금기를 건드리지 못하게 하는 위선성에 대한 저항이라고 볼 수 있겠다. 재미있게도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작가 자신도 크리스천이라고 한다. 몇몇 사이트에 설명[2,3,4,5]이 잘 나와 있다.

대충보니 Shock art의 한 부류로 통하는 모양이다. 생각치 못했던 사고방식이랄까 그런점에서 신선한 듯. 그의 충격 요법이 매우 잘 듣는 것 같다. ㅎㅎ 사회적 금기에 도전하는 논란적 사진을 좋아한다면 ‘논쟁이 있는 사진의 역사'[6]를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1] art times Serrano’s Piss Christ stokes controversy once again August 28, 2014
[2] 안드레 세라노 in lazy sun
[3] 예수를 오줌통에 넣어버렸던 사진작가 안드레 세라노 in 사진은 권력이다.
[4] 안드레 세라노 (Andres Serrano (1950~). 미국)
[5] 조선일보 ‘오줌 예수’… 신성모독인가, 표현의 자유인가 2010.10.05 16:41
[6] 내 백과사전 [서평] 논쟁이 있는 사진의 역사 : 사진 역사상 가장 논쟁적인 사진 이야기 2011년 12월 4일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