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마야어 해독 과정

니컬러스 에번스 저/김기혁, 호정은 역,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죽다“, 글항아리, 2012

p276-280

토착민들의 현대어가 고대 문자 체계의 비밀을 풀어준 첫 번재 사례는 고대 마야어 기록의 해독이었다. 의 명작 『마야 문자 해독Breaking the Maya Code』에는 이 과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마야 문자를 해독하려는 시도는 수 세기 동안 지지부진했다. 영국 고고학자 톰슨이 마야 상형문자는 “마야어의 단어나 구문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을 나타내는 것”15이라고 주장한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는 최악의 수렁에 빠져들어 있었다. 마야 상형문자가 언어를 직접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면, 중앙아메리카의 400만 이상 인구가 사용하는 20여 개 현대 마야어 속에서 해독의 단서를 찾는 것은 시간 낭비가 된다. 독단적인 데다 완고하고 학문적 권한이 강했던 톰슨은 자신의 견해를 수십 년간 지배적인 것으로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학자들은 현대 마야어가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을 외면하게 되었다.

고대 마야 상형문자가 실제 언어를 표상하는 문자체계라고 보고 연구의 흐름을 바꿔 놓은 것은 언어학자 워프였다. 워프는 마야 상형문자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었지만 마야어에 대해 충분히 공부해온 학자였다. 그는 유카테크 마야어처럼 많은 마야어가 특이하게 VOS(술어+목적어+주어) 어순 – 예를 들어 마야어화된 엉터리 영어 문장 wrote the story the scribe 처럼 – 을 띤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이 어순이 전 세계 언어의 3퍼센트에만 나타날 정도로 드물다는 것을 생각하면 워프가 이것을 변별적 증거로 삼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드레스덴 고사본에 나타나는 각 그림의 상영문자 뭉치를 연구하면서 그는 그 상형문자 역시 VOS 어순을 띠며, 주로 신이 마야어의 주어 위치인 마지막에 온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이는 마야 상형문자가 톰슨이 주장해온 것 처럼 비언어적 사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한 언어의 단어를 직접적으로 가리킨다는 것을 암시한다.

수십년 후 미국 뉴헤이븐에서 언어학 실습 방법론 과정을 가르치면서 유카테크어, 초르티어 화자들과 함께 마야 기록을 가지고 씨름하던 라운스베리는 금석학 연구자 셸레, 매튜와 작업하여 좀 더 상세한 마야어 표준 어순 원리를 제시했다. 현대 마야어의 어순은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시간/날짜 :: 동사 :: 주어

고대 마야어도 이 어순을 띠리라 가정함으로써, 텍스트에서 날짜 표현을 솎아내고 한정된 동사군, 즉 왕의 일생에서 주된 세 가지 사건은 탄생-즉위-운명을 가리키는 ‘사건 상형문자event glyphs’를 찾아낼 수 있었다. 그러자 갑자기 “탄생에서 즉위, 죽음에 이르기까지, 연이은 여섯 팔렝케16 왕의 일대기가 펼쳐졌다. (…) 어떤 마야 유적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가장 완벽한 왕의 목록이었다.”17

아마도 해독에 있어서 문헌학적으로 가장 어려운 과제는, 해석 후보들 가운데 어떤 해석이 주어진 구절에 가장 잘 들어맞는가를 결정하는 일일 것이다. 특정 문화에 대한 지식이 고텍스트의 수수께끼를 푸는데 어떻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몇몇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마야어 해독과정을 통해 고전의 문화 스키마가 현대 마야어 화자들의 문화에 여전히 남아있는 사례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그러면서 해독과정에 현대 마야어 화자들이 참여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5세기에 걸친 기독교화 과정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문화는 난해한 상형문자를 푸는 데 핵심이 되는 믿음 체계와 개념어들을 많이 유지하고 있다.

옛 마야 꽃병에 나타난 상형문자를 가지고 이를 설명해보자. 많은 마야 명문이 그러하듯, 큰 그림의 상형문자가 있고 그 옆에 텍스트로 된 설명이 있다. 꽃병에는 바다에 떠 있는 수련재규어Waterlily Jaguar가 그려져 있고, WATERLILY JAGUAR u way(a) SEIBAL ahau로 읽을 수 있는 텍스트가 옆에 나란히 있다(그림 7.4 참조). 음성학적 음절 기호의 의미는 소문자로 쓰고, 지명 SEIBAL 같은 표의문자의 의미는 대문자로 썼다는 점에 주의하자.

maya
그림 7.4 고대 마야 꽃병에 있는 재규어와 way 상형문자18

대문자로 쓴 경우 그 발음은 확실히 알 수 없다. way(a)라는 단어에서 괄호친 (a)는 발음될 수도 발음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단어는 영어 ‘wire’처럼 발음했을 수도, ‘why’처럼 발음했을 수도 있다. Ahau가 ‘신lord’을 의미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면 u way(a)는 무엇일까? 이 단어가 u way로 발음되었을까, 아니면 u waya로 발음되었을까? 또 이 전체 구절은 무슨 뜻일까?

현대 마야어 화자들이 알려준 정보에 의거하면 이러한 질문은 쉽게 풀린다. 고대 올멕 문명시기부터 메소아메리카 전통문화에는 ‘동물 분신animal alter ego, animal counterpart’이라는 핵심 개념이 있다. 스페인어로는 ‘나구알‘이라고 하는데 아즈텍어에서 기원한 말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과 운명을 함께하는 나구알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지위에 따라 나구알의 종류는 달라지는데, 고위 귀족이라면 재규어, 평민이라면 쥐를 나구알로 가진다.

way와 관련될 만한 단어도 현대 마야 제어에 나타난다. 유카테크어에서 way는 ‘마법 변신transform by enchantment’을 의미한다. 멕시코 남부 킨타나오로 지역에 사는 마야어 화자들은 고양이나 거미원숭이로 변신할 수 있는 마법사 이야기를 마야 문명 연구자 그루베에게 들려주었는데, 자기가 변신할 수 있는 동물을 ‘u way(자기 나구알his nagual)’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는 꽃병에 있는 난해한 구절에 정확히 들어맞는다. 즉 이 단어를 음성학적으로 어떻게 읽는지 정확히 보여주며, 나아가 꽃병 텍스트 전체의 해석을 가능케 해준다. 이 꽃병의 텍스트는 다음과 같이 번역된다.

    마야 어순 : water-pool Jaguar is the nagual of the Seibal Lord
    번역 : the King of Seibal’s nagual (animal counterpart) is water-pool Jaguar(세이발 왕의 나구알은 수련재규어다)

이 사례에서 핵심이 된 음성학적ㆍ의미론적ㆍ문화적 정보는 모두 현대 마야어 화자들, 자기 선조들의 유적지 근처에 살고 있는 이들로부터 얻은 것이다. 마야 도시국가가 멸망하고 500년에 걸친 스페인 식민정책이 그 전통을 부단히 유린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역사적 유물에 생생하게 묘사 기록된 고대 단어와 사상, 풍습이 오늘날 그들의 문화와 언어 속에 여전히 남아 있다. 마야어 화자들의 도움 속에서 흥미진진한 고대 마야어 텍스트를 더 엄밀히 읽어내는 연구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15_ 톰슨의 이러한 입장은 그의 저서 『마야 상형문자Maya Hieroglyphic Writing』에 대한 언어학자 힐Archibald Hill의 리뷰(1952)에서 인용한 것이다.
16_ 멕시코 남부, 치아파스 주 북부에 있는 마야 유적지이며, 7세기 번성했던 마야 도시국가의 이름이기도 하다. – 역자 주
17_ Coe, Michael D. 1999 Breaking the Maya code. (Revised edition). New York: Thames&Hudson. p205
18_ Houston, Stephen D. and David Stuart. 1989 The way glyph: evidence for ‘co-existence’ among the Classic Maya. Research Reports on Ancient Maya Writing 30 Washington: Center for Maya Research.

2 thoughts on “고대 마야어 해독 과정

  1. 마야 문자의 난이도에 비하면 이집트 상형문자는 장난 수준이더군요. 옛날에 재미로 책을 한권 사서 보려다가 첫 챕터에서 gg 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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