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 효율성 지수 순위(2010)

GEMS Education Solutions라는 요상한 단체에서 OECD 국가를 대상으로 교육 효율성 지수라는 것을 만든 모양인데, 그 결과를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소개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 New school values Sep 13th 2014

‘교육 효율성’을 어떻게 측정하고 어떻게 가치를 부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대단히 회의적이라, 뭔가 이 결과에 가치부여하기는 어렵지만, 여하간 보고서 자체는 여기에서 웹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문서를 플래시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해 놔서 모바일로는 원본을 보기가 힘들지 않을까 싶다. 본인이 스크린 캡춰로 이미지파일로 만들어 봤다. 이 표는 annex C에 있다.
efficiency_index
자기네들이 가장 교육효율이 좋다고 생각하는 핀란드를 100으로 잡은 듯. 어떤 방법을 썼나 싶었는데 annex E에 설명이 있다. 근데 시작부터 Stochastic frontier analysis를 사용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게 뭔지 처음 듣는 소리였다.ㅋㅋㅋ 왠지 하나를 공부하려면 다른 하나를 알아야 하는 지식의 미궁에 빠질 것 같아서 걍 GG -_-

이코노미스트지는 경제지답게 이 순위와 중학 교사 급여를 비교해놓았는데, 원 데이터는 위 보고서의 21페이지에 있다.
20140913_IRC678
명목 급여가 아니고 ppp 보정된 급여임에 유의하시라. 이걸보면 인덱스 순위와 교사급여와는 별반 상관관계가 없어 보이는 듯. 켁. 표의 중간에 숫자는 PISA 수학 점수이다. 본 블로그에서 여러번 소개한 바 있다. 체코 중학 교사들은 자부심을 가져도 될 것 같다. ㅎ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