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분기별 전년대비 경제성장률(2005-2014)

이코노미스트 China’s fast-but-slow economy Oct 21st 2014, 12:58
20141025_gdc070_0
중국의 저번 쿼터의 전년 대비 성장률이 5년내 최저치라고 해서 말들이 많다. 근데 이코노미스트지에서 딱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해 주네. ㅋㅋㅋ

어차피 성장이 지속되면 성장률은 둔화될 수 밖에 없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지난 5년간 중국 경제는 거의 50%나 성장했다고 한다. 7% 성장은 전세계적 관점에서도 대단히 높은 수준이고, 우려할 부분은 아닌 것이다. 우려할 부분은 따로 있다. 중국의 부채수준인데, 이코노미스트지 기사가 있다.

이코노미스트 The great hole of China Oct 18th 2014

뭐 이미 알겠지만, 저 기사의 제목은 만리장성(The Great Wall of China)을 패러디 한 것이다. ㅋ

현재 중국의 부채가 GDP대비 250%에 근접한 모양. 그러나 이코노미스트지에서는 이것이 터지더라도 세계 경제에 서구권에서 만큼의 임팩트는 없을 것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은행과 경제가 국가권력에 강하게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정부주도의 부채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음… 그런가.

내 생각에는 규모야 어쨌건간에 언젠가 한번은 터지게 돼 있다. 일본의 부동산 버블이나 한국의 IMF 사태와 마찬가지로 고속 성장 이후에 찾아오는 통과 의례 같은 느낌인 듯. ㅎ 그러나 베리 아이켄그린 선생이 말했듯이 과거사를 현재에 대입할 때는 조심하라 그랬다. 역사는 되풀이되지만, 완전히 똑같이 되풀이 되지는 않는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