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마약 거래 문화

이코노미스트지에 온라인 마약 장터 실크로드에 관한 재미있는 기사가 실려있다.

이코노미스트 The Amazons of the dark net Nov 1st 2014

일전에 실크로드 운영자를 검거한 이야기를 한 바 있는데, 바로 얼마전에 FBI에서 실크로드 2.0 운영자를 검거했다고 한다. 위 이코노미스트 기사는 이 소식 이전에 발행된 기사라는 점을 감안해서 읽으시길 바란다. 아마 현재 실크로드 2.0은 접속이 안 되는 걸로 알고 있다.

arstechnica FBI arrests Blake “Defcon” Benthall, alleged operator of Silk Road 2.0 [Updated] Nov 7 2014, 3:16am +0900

20141101_IRC121본인이 Tor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실크로드 2.0 사이트를 한 번 접속해본 적이 있는데, 시커먼 배경에 낙타 그림이랑-_- 로그인 박스만 달랑 떠서 회원가입을 해야하나? 싶어서 회원가입을 안하고 때려치운 기억이 있다. ㅎㅎㅎ

여하간 FBI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불법 거래 사이트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Digital Citizens Alliance라는 비영리단체에서 18개의 불법 장터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따르면, 현재 메이져 불법 거래 장터 사이트로 Evolution, Agora, Silk Road 2.0 세 군데가 있다고 한다.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이 세 군데에 올라와 있는 거래 품목의 수를 과거 Silk Road가 문 닫는 시점과 비교하는 그래프를 소개하고 있다.

Silk Road 2.0은 뭐 유명하고, Agora는 유럽인들이 애용하는 듯.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곳은 Evolution이라고 하는데, 대부분은 마약거래지만 일부 장물들이나 불범 무기, 가짜 대학 졸업장들도 거래되는 듯. 이들의 내부적 규제는 거의 없지만 대부분 아동 포르노만큼은 금지하고 있다고 한다. ㅎ

이러한 온라인 장터가 마약 거래의 문화마저 바꾸고 있는 것 같다. 길거리에서 마약을 사려면 딜러와 접촉해야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위험하다.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출처를 밝히지 않은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거래가 폭력, 협박과 테러리즘을 줄인다고 한다.

게다가 마약의 품질도 길거리 마약보다 온라인 마약이 훨씬 좋다고 한다. 아마존과 같은 별점 제도 때문에 판매자의 별점이 거래성사에 매우 중요한 팩터가 되는 듯. 거래를 잘 해서 평판을 쌓을 수록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일전에 실크로드 인기 마약 순위를 소개한 적 있지만, 엑스터시라고도 불리는 MDMA가 요새 가장 인기 있는 마약인데, 길거리 마약은 불순물 때문에 상당히 치명적일 가능성이 있는 반면, 별점이 높은 상인에게서 산 MDMA는 품질이 좋다고 한다. FBI에서 구 실크로드에서 100번 이상 거래를 직접 해 본 모양인데, “높은 순도(high purity levels)”라고 평하고 있다.

거래 방법도 진화하고 있다. 사이트 운영자가 검거되거나 해킹 등으로 비트코인을 유실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다중 서명 에스크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구매자, 판매자, 장터 세 주체가 동시에 확인을 해 줘야 비트코인이 이동하는 것이다. 어떤 사이트는 검증된 구매자와 판매자만 참여가능한 커뮤니티도 만드는 모양. 서로 못 믿는 세계에서 서로에게 신뢰를 쌓아 거래하는 아이러니한 장터이다.

역시 욕구가 있는 곳에 시장이 형성되는 법이고, 이런거는 영원히 근절될 날은 아마 오지 않을 것 같다. 외국의 큰 트렌드는 국내에도 대부분 들어오는 법이긴 한데, 아직 국내에서는 비트코인이 그리 활성화 되지 않아서 조만간에 들어오기는 아마 힘들지 않을까 싶다. ㅎ

 


2014.11.11
arstechnica Silk Road, other Tor “darknet” sites may have been “decloaked” through DDoS [Updated] Nov 10 2014, 6:00am +0900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