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이미 시작된 미래

헬스케어 이노베이션8점
최윤섭 지음/클라우드나인

헬스케어 테크 블로그로 알려진 최윤섭씨의 책이다. 가끔 그의 블로그에서 글을 읽곤 하는데, 이번에 책이 나왔다고 해서 함 사봤다. 관심있는 사람은 블로그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내용은 뭐 짐작하는 바 그대로 헬스케어 테크의 최신 동향을 압축 요약해 놓은 책이다. 특히 한국인 저자라서 국내 사정이 어떤지 언급하는 문장이 많아서 좋다. 다만 책을 위해 한 번에 저술한 글이 아니라, 그의 블로그 글을 정리해서 모아놓은 책이라서, 내용 중에 했던 이야기가 겹치는 부분이 조금씩 있어 아쉽다.

대충 테크 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많이들 아는 23andMe에 대한 언급이 많다. 일전에 개인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에 대한 글을 썼지만, 본인도 유전자 분석을 해보고 싶은데 방법을 좀 알아봐야겠다.

책의 내용 중 절반은 아는 이야기이고, 절반은 몰랐던 이야기인데, 특히 PatientsLikeMe와 같은 환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있는 줄은 처음 알았다. 이들의 데이터로 의학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새삼 감탄한다. 오오.

잘 모르는 산업분야의 최신동향을 알린다는 점에서 일전에 읽은 크리스 앤더슨의 책 ‘메이커스‘나 김상훈의 ‘빅 스몰‘ 같은 책과 비슷한 느낌이다. 뭐 두고두고 볼 책은 아니겠지만, 테키들은 한 번쯤 읽어볼 만할 듯.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