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당신이 경제학자라면- 고장 난 세상에 필요한 15가지 질문

당신이 경제학자라면10점
팀 하포드 지음, 김명철.이제용 옮김/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팀 하포드 선생의 책은 처음 읽어봤는데, ‘경제학 콘서트‘라는 책으로 더 인지도가 있는 사람인 것 같다.

이 책은 거시경제학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토픽들을 소개하는 책인데, 가상의 인물과의 대화 형식으로 재치있게 구성하고 있어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상의 인물과 대화하는 중에서 통화정책, 재정정책, 인플레이션, GDP등 거시경제학의 주요한 토픽들을 망라하고 있으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절반정도는 이미 아는 내용이었지만, 왜 2~4%의 인플레이션이 경제 발전에 도움을 주는지, 성장이 꼭 필요한 것인지 등, 본인이 인지하지 못했던 탁견들을 제시하고 있어 꽤 괜찮게 읽었다.

저자는 다양한 거시경제학의 주제에 대해 여러 과거의 견해를 설명하지만 마지막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견해에 대해 추가하고 있어, 독자는 거시경제학에 대한 여러 관점을 숙고해볼 수 있다.

필립스 이야기로 시작해서 마지막도 필립스 이야기로 끝나는데, 유명한 필립스 곡선의 그 필립스다. 많이들 들어봤을 터이다.ㅋ 학위도 없는 이 사람이 그 당대에 대단한 업적을 내 놓을 것이라는 다른 이의 글이 나올 정도로 그렇게 대단한 사람인 줄 몰랐다. ㅎㅎ 갑자기 이 사람에 관심이 생긴다.

한가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지속가능한 성장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챕터에서 1인당 평균 에너지 소비량이 과거에 비해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는 부분인데 도저히 믿을 수 없다. 팀 하포드는 무슨 통계를 참고했길래 그런 이야기를 하는건지 자세히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정량적 결과가 어떻게 나온 것인지는 상당히 의심스럽다.

거시경제학에 대한 상식을 갖추는 측면에서 한 번쯤은 읽어볼만한 책이 아닐까 싶다.

 


2016.5.3
어디에 쓰는 물건일까? 필립스 머신 이야기 by santacroce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