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folding@home

일전에도 FoldingCoin 이야기나 foldit 게임 이야기를 했는데, 단백질 접힘 문제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해결하려는 스탠포드 대학의 Folding@home 프로젝트는 뭐 익히 들어본 일이 있다.

모바일의 남는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여 이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어제 알았는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iOS에서는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본인이 실행해 봤는데, 은근 재미있는 요소가 있다. 일단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만 계산이 시작된다.
1. Wifi에 연결되었을 때.
2. 배터리가 100% 충전되었을 때.
3. 충전기에 기기가 연결되어 있을 때.
가급적 사용자의 잉여 전력과 네트워크 사용량만을 사용하려는 노력이 아닐까 싶다.

연구 유형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지금 무엇과 관련하여 계산을 하고 있는지 설명도 볼 수 있는데, 유방암과 관련된 Her2 Kinase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거 좋다. 뭐 본인은 생물학에 지식은 없지만, 이런 거라도 읽으면 뭔가 보람차다고나 할까-_-

앱을 그냥 실행해도 되지만, 구글 게임 계정을 이용해 자신의 계정을 등록하면 경험치를 쌓을 수 있다. 플레이어가 실제로 행동하는 건 없지만, 게임적 구성요소를 사용하고 있어서, 페이스북에 공유를 하거나 경험치를 얼마 이상 올리면 업적 트로피를 준다. 플레이 스테이션에서 겜할 때도 트로피가 열라 신경쓰이는데, 이것도 무지 따고 싶어지는구만. ㅎㅎ

리더보드에서 1위를 보니, 현재 무려 4만8천시간 이상 기여한 사람이 1위인데, 왠지 나도 1위를 탈환하고 싶은 오기가 생겨서, 가지고 있는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 이걸 깔아서 지금 열라게 돌리고 있다 ㅋㅋㅋㅋ 여러 기기를 같은 계정으로 돌리면 계산 시간이 자동으로 합산된다.

넥5는 무지하게 뜨거워지고, 넥7 2세대는 기기 윗부분이 꽤 뜨겁다. 소니 엑스페리아 C3는 역시 저사양 하드웨어 답게 뜨뜻하기는 해도 좀 덜하다. 엑스페리아 z4 태블릿은 뭐… ㅋㅋㅋㅋ

애석하게도 android x86에서는 설치되지 않는다. 기다려라 1등!!!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