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ons Foundation이 Sage Project의 후원을 거절하다

수학 소프트웨어 Sage의 창시자 Stein 교수의 블로그[1]를 예전에 본 적이 있는데, 자주 읽어보지는 않았다. 그의 블로그 글[2]이 해커뉴스[3]에서 이야기가 나와서 포스팅해본다.

내용인 즉슨, sage가 오픈소스다보니까 금전적 압박을 받는 모양인데, simons foundation에서 수학 소프트웨어의 지원 계획이 있는 걸 보고 후보로 등록을 한 모양이다. 그런데 simons foundation에서 sage 대신 magma를 후원하기로 결정한 모양이다. magma는 오픈소스가 아니라서 오픈 진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Stein 교수가 상당히 좌절을 느끼는 모양.

뭐 본인도 sage를 많이 써보지는 않았지만, 오픈소스의 발전을 희망하고 있고 상당히 안타깝다. 대충 얘기를 보니 Stein교수와 Jim Simons가 만났는데 Simons가 걍 자기 할 말만 하고 간 모양이다. Simons는 오픈소스에 대한 인식이 좀 부족한 듯 하다.

광의의 관점에서 수학 그 자체도 타인에게 idea를 공유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idea를 적층하는 오픈소스 정신의 학문인데, 이런 결과가 되어 참으로 안타깝다.

 


뭐 이건 좀 다른 이야기이긴한데, 빌 게이츠 파운데이션에서 기부하는 금액이 워낙 크다보니 자선활동에서 빌 게이츠 개인의 취향이나 성향이 너무 강하게 반영되고, 너무 기업적이고 성과위주의 후원이라, 측정가능하지 않은 질적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이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일에 후원되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글을 어디서 (출처가 기억이 안남-_-) 본 적이 있다. 몇 안 되는 부자의 큰 기부활동은 그 자체로 좋아보이지만, 그것이 다수의 작은 기부활동의 집합보다 바람직하지는 않은 것 같다.

 


2016.4.28
https://www.facebook.com/madscietistwordpress/posts/620017348145687

 


[1] http://sagemath.blogspot.kr/
[2] The Simons Foundation and Open Source Software
[3] https://news.ycombinator.com/item?id=10175563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