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쿠자의 합법성

자칭 뭐든 설명해 준다는 이코노미스트지 웹사이트의 The Economist explains 코너를 초장기부터 봐 왔는데, 이번에도 흥미로운 이야기가 올라와 있다.

이코노미스트 Why the yakuza are not illegal Sep 29th 2015, 23:50

일전에 조폭 이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언급한 바 있지만, 국내에서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폭력 조직의 수괴는 이론적으로 최고 사형까지 가능하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일본 법령하에서 야쿠자는 이론적으로 합법적인 조직이라고 한다. 근래 생긴 暴力団員による不当な行為の防止等に関する法律(폭력단원에 의한 부당한 행위 방지 등에 대한 법률; 폭력단 대책법) 이후로 폭력조직은 국가에 등록되어 타이트하게 관리되는 모양이지만, 여하간 불법은 아니다.

한겨레 폭력단대책법 개정 대비 야쿠자 ‘열공중’ 2008-10-05 19:53

야마구치 구미라는 최대 야쿠자 조직이 올해로 설립 100년째를 맞이한 모양인데, 꽤나 인상적인 행사를 한 모양이다. 이코노미스트지보다 해럴드 슈퍼리치 기사가 더 자세하고 볼만하다.

해럴드 슈퍼리치 연매출 95조원 ‘어둠의 슈퍼리치’…日 야쿠자의 왕 2015.08.26

이런 걸 보면 조폭의 경제력이나 산업 전반의 영향력에 있어 일본 조폭은 그 수준이 상당한 것 같다. 여하간 야쿠자 그 자체는 합법이라는 사실. ㅋ

벨기에 사진작가 Anton Kusters가 2년간 공을 들여서 야마구치 구미 사람들과 만나면서 사진을 찍었다고 하는데, 그의 홈페이지에도 일부를 볼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지가 야쿠자에 관심이 많은지-_- 이코노미스트지의 유튜브 채널에서 이를 공개하고 있다. 인상적인 사진이 많으니 한 번 보시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