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일 코나아이 대표의 결제서비스 전망

이번달 이코노미 인사이트 기사에 코나아이 대표인 조정일씨의 인터뷰가 나와 있다. 전자결제 사업으로 유명한 회사인데, 코스닥에 상장돼 있다. 본인도 예전에 몇 주 함 사보려고 눈여겨 둔 적이 있었는데, 인터뷰가 올라오니 회사의 전망이 어떨지 관심이 간다. 조정일씨가 기술자 출신인줄은 몰랐네.

조정일 씨의 인터뷰 가운데 각종 결제 서비스의 비교에 대한 언급이 인상적이라 이 부분만 발췌해서 올려본다.

(전략)

이번에 EMV(비자-마스터 카드등이 만든 IC카드 국제 기술 표준) 기반의 ‘코나페이’ 결제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전에는 EMV 기반 시스템이 없었나.
요즘은 전화번호 등을 이용해 간편결제 방식을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간편결제 방식을 새로운 핀테크 플랫폼으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 국제 표준이라는게 있기 때문이다. 지난 30년동안 수많은 결제 방식이 있었지만 살아남은 것은 한두 가지뿐이다. 국제 기준에 맞지 않으면 범용성을 확보하는 데 문제가 생긴다. 확산이 안되고 사장된다.

한국에는 국제 표준에 맞는 플랫폼이 없다. 티머니(T-money)의 경우도 교통에만 제한적으로 쓰인다. 식당에서는 거의 이용되지 않는다. 10년이 지나도 확산되지 않는다. 작은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은 자금이 부족하니까 아이디어만 가지고 얘기한다. 그것만으로는 안 된다. 국제 표준에 맞는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가 코나페이를 만든 것이다.

금융사들과 어떻게 사업을 하나.

고객에게 국제 표준에 맞고 범용성과 호환성 있는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 기업이 있으면 우리 플랫폼을 가져다 쓰면 된다. 우리는 그런 기업에 기술을 제공한다. 결제 서비스의 이름을 어떻게 붙이든 상관없다. 특정 은행이 우리 기술을 쓰고 자기 이름을 붙여 ‘○○페이’라고 불러도 상관없다. 신용카드사, 통신사도 우리 기술을 가져다 쓸 수 있다.

구체적인 이용방식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하나는 코나아이칩이 들어 있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이다. 국내외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스마프폰에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뒤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애플페이ㆍ삼성페이와 동일하다. 그러나 코나페이 애플리케이션은 단말기에 구애받지 않는다. 어떤 단말기에서도 이용할수 있다.

애플ㆍ구글ㆍ삼성 등이 결제 서비스를 내놨다. 전망이 어떤가.

애플페이 모델이 제일 많이 이용될 것 같다. 우리도 애플페이와 비슷한 결제 방식이다. 국제 표준이 그런 형태로 가고 있다. 애플은 단말기에 신용카드를 넣어서 쓰는 방식이다. 애플페이는 브랜드 플랫폼만 있지 자기 규격으로 하는 게 아니다. 실제로는 신용카드 결제다. 따라서 새로운 인프라가 필요 없다.

구글페이는 통신사, 단말기 제조사, 그리고 신용카드를 발행하는 은행이 알아서 협약을 맺어야 한다. 따라서 매우 복잡하다. 구글 방식은 이미 실패한 것으로 본다. 삼성페이는 아직까지 마그네틱 카드를 이용하는 개념이다. 다만 접촉하지 않고 마그네틱 카드의 정보를 읽어내는 것이다. 삼성은 아직 EMV 기반의 플랫폼을 갖고 있지 않다.

알리페이는 국제 표준을 따르지 않는 방식이다. 따라서 스스로 인프라를 깔아야한다. 기존 인프라를 쓰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QR코드를 생성해서 바코드 리더기로 읽고 있다. 그리나 바코드 리더기가 있는 곳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일반 식당에는 보통 바코드 리더기가 없다. 알리페이도 결국 범용성의 한계를 느끼고 EMV기반으로 전환할 것이다.

코나페이는 신규 인프라가 필요 없다. IC 카드를 읽는 단말기(리더기)만 있으면 된다. 앞으로 IC칩 카드가 보편화되면 국내외 어디서든, 어떤 스마트폰 단말기로든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다.

코나페이를 쓰면 국내 기업이나 소비자에게 어떤 이득이 있나.

그동안 국내 신용카드로 해외에서 결제하려면 비자ㆍ마스터 카드 같은 회사와 제휴해야 했다. 그러나 코나페이를 쓰면 비자ㆍ마스터 카드와 제휴하지 않고 국내 신용카드로 해외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소비자는 해외에 나갈 때 제휴 카드를 따로 챙길 필요가 없다. 신용카드 회사는 비자 카드 등에 내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후략)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