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핀테크 산업 활성화의 열쇠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 화폐혁명의 구조와 설계도 분석

사토시 나카모토의 그 논문[1]을 보다가 잘 이해가 안 돼서 사 본 책이다. 이 책은 사토시 나카모토의 논문을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쓴 책이다.

이 책에는 사토시의 논문에 들어 있는 도식이 거의 그대로 인용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논문의 해설서와 다름이 없다. 저자도 암호학 전문가는 아닌 듯 한데, 서문에 저자 스스로 자기가 공부한 내용을 쓴 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책 값이 분량에 비해 상당히 높은데, 책의 맨 마지막 페이지에 광고도 들어 있다. 사정은 몰라도 쪼끔 너무한 거 아닌가 싶긴 하다.

본인은 사실 수학적 배경이 필요한 부분은 이미 거의 아는 내용이었다. sha-256이나 비대칭암호화 방식(RSA 등)에 대한 원리는 이미 알고 있었고, nonce라든지 마이닝이 실제로 무엇을 하는 계산인지는 몰랐는데 책을 보니 대충 알 듯 하다. 그러나 머클트리와 같은 암호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으니 완전히 이해된 느낌은 안 든다. 실제로 데이터가 어떤 포맷으로 처리되는지는 나와 있지 않은 듯 하다.

그러나 그럭저럭 작동원리를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된 듯 하니 책 값이 아깝지는 않다. 이론적 원리만 소개되어 있고, 비트코인의 실제 거래하는 법이나 핀테크 산업 같은 것은 (제목과는 달리) 나와 있지 않으니 이를 기대하는 사람은 다른 방법을 알아 봐야 한다.

 


[1] http://www.bitcoin.org/bitcoin.pdf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