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의 무신론자 블로거 살해 사건

알 자지라의 아시아권 이슈를 다루는 방송인 101 east에서 방글라데시의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다.

알 자지라 An Attack on Bloggers 17 Nov 2015 15:30 GMT

영상의 길이는 24분 50초이다. 방송 영상 앞부분에 피투성이 장면이 좀 있으니 주의 바람.

방글라데시는 인구 대부분이 이슬람교도이지만, 이슬람교가 국교는 아니다. 일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이슬람에 비판적인 블로거들에게 신변의 위협을 가하는 모양인데, 올해에만 네 명의 블로거가 살해되었다고 한다. 위키피디아에 관련 항목까지 있다. 살인 미수로 끝난 공격까지 합하면 훨씬 많아지는 듯. 공격받은 대부분의 사람은 무신론자인 듯 하다. 일전에도 이야기했지만, 세계적으로도 무신론자의 설 땅은 좁다.

방글라데시의 무신론 블로거의 공격이 물론 새로운 사건은 아니다. 방글라데시 독립전쟁 당시 파키스탄에 부역한 반역자의 재판 결과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2013년 2월에 대규모 시위를 했는데, 이 시위를 주도적으로 준비한 사람이 Ahmed Rajib Haider라는 유명한 블로거이자 무신론자였다고 한다. 이 사람이 잔인하게 토막살해된 시신으로 발견되어, 수만 명의 군중이 그의 관을 나르는 장면이 위 알 자지라 방송에 장면이 나온다.

방송에서 일본과 독일에 피신해 있는 몇 명의 무신론 블로거와 살해당한 사람의 미망인을 인터뷰한 장면이 나온다. Shammi Haque라는 페미니스트 운동가는 고국을 떠날 때 어머니가 많이 우셨다는 이야기를 하는 장면도 있다. 그 블로거들은 두 번 다시 고국에 돌아갈 수 없을 듯 하다. 안타까운 일이다.

 


2016.4.26
허핑턴포스트 Gay Rights Activist Hacked To Death In Bangladesh 04/25/2016 10:57 am ET

 


2016.6.20
알 자지라 Bangladeshi blogger Avijit Roy’s murder suspect killed 9 HOURS AGO
알 자지라 Bangladesh’s soft targets 18 Jun 2016 14:50 GM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