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공주 La Bella Principessa

800px-Profile_of_a_Young_Fiancee_-_da_Vinci

작가미상, “Portrait of a Young Fiancée“, 1495-6, Trois crayons, 33 cm × 23.9 cm, 개인소장

위키피디아로 들어가면 초초초 큰 사이즈의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다. ㅋ

이 그림이 근래 미술계의 화제가 되어서 이리저리 검색을 해 봤는데, 그림에 관해 재미있는 스토리가 있어 포스트해 본다. ㅋㅋㅋ 위키피디아에도 간략한 설명이 있지만 대한변협신문 기사[1]에도 간략한 배경 설명이 있다.

이 그림은 1955년에 처음 알려져서 1998년에 와서야 문서화된 모양이다. 1998년 당시 뉴욕 크리스티에서는 이 작품을 19세기 어느 독일 작품으로 판정하였고 21,850달러에 낙찰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2009년에 Peter Paul Biro라는 forensic art examiner(뭐라고 번역하지-_-)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미완성 작품 St. Jerome in the Wilderness에서 나타난 지문과 매우 유사한 지문을 발견하였고, 작품에 쓰인 양피지의 방사선 탄소연대 측정결과 양피지의 연대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시대와 매우 근접하게 판정되면서 가격은 무려 1억 6천만 달러(!!)로 폭등하게 된다. 원 소유자는 (아마 피를 토하는 심정-_-으로) 2011년 크리스티에게 감정 태만 관련 소송을 건 모양인데, 애석하게도 패소한 듯 하다.

허나 반전이 있다.

영국의 Shaun Greenhalgh라는 미술 위조범이 있는데 1989년부터 2006년까지 무려 17년이상 다양한 작품을 위조해 왔다고 한다. 2010년에는 영국에 소재한 Victoria and Albert Museum에서는 그의 “작품” 전시회-_-가 개최되었다니, 본인은 처음듣는 이름이지만 위키피디아에 상세한 설명이 있는 걸 보면 꽤나 악명이 높은 사람 같다. 일전에 추상표현주의의 허구성 이야기[2]를 하면서 Glafira Rosales의 위작 이야기를 했는데, 이런 대량 위작이 많은걸 보면 위작 판정이 쉽지는 않을 듯…

여하간 이 친구가 2007년 검거되어 4년 8개월 형을 받고 현재는 풀려난 상태인 모양인데, 이 친구가 지지난달에 발간한 책 A Forger’s Tale에서 이 “La Bella Principessa”를 자기가 위조한 것이라고 썰을 풀어 놓은 모양[3,4,5]이다. 헐…

가디언지의 오피니언 란[6]에는 둘 다 아니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엉망진창이 되는 듯-_-

근데 아마추어인 본인이 보기에는 왠지 다빈치의 작품일 것 같다. 뉴요커지[7]에 따르면 취리히 연방 공대의 방사선 탄소 연대측정 결과 양피지는 1440년에서 1650년 사이라고 나왔다는데,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1452년에 태어나 1519년에 사망했으므로 매우 근접해 있다.

숫자가 너무나 정확하게 근접하는데, 이렇게 연대가 딱 맞는 물건을 일부러 맞춰 구하기란 어려울 것 같아 보인다. 또 위조범이 책을 팔아먹기 위한 뻥일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음… 위작을 진품으로 속이는 일도 있지만 진품을 위작으로 속일 수도 있을 듯. ㅎㅎ

 


[1] 대한변협신문 [문화가 산책]스포르자의 아름다운 여인들 2013.12.23 11:26:14
[2] 내 백과사전 추상표현주의의 허구성 2013년 10월 2일
[3] 뉴욕타임즈 An Art World Mystery Worthy of Leonardo DEC. 4, 2015
[4] KBS 다빈치 1천700억대 명화…“사실은 내가 그렸다” 2015.11.30 (13:58)
[5] 연합뉴스 “다빈치가 아니라 내가 그렸다”…1천700억대 명화 진위논란 2015/11/30 11:17
[6] 가디언 This is a Leonardo da Vinci? The gullible experts have been duped again Monday 30 November 2015 14.31 GMT
[7] 뉴요커 The Mark of a Masterpiece JULY 12, 2010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