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파 검출의 잡음을 어떻게 걸러낼까?

일전에 인플레이션 이야기를 하면서 멍 때리는 장비(본인이 쓴 표현이 아니다-_-)LIGO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LIGO에서 근래 중력파 검출 소식으로 물리학계가 화제가 되고 있는 듯 하다. 본인의 페북 뉴스피드에도 온통 중력파 이야기 뿐이구만. ㅋㅋㅋㅋ

근데 본인이 궁금해 하는 부분은 따로 있었다. 덤프트럭만 지나가도 그 진동이 수백 미터에까지 확연히 감지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LIGO가 그 수많은 지진파에 의한 진동을 배제하고 중력파에 의한 레이저의 진동을 어떻게 감지하는지에 대한 순전히 기술적인 의문이 드는 것이었다. 뭐 이에 대한 완전한 대답은 될 수 없지만 본인의 지인이 소개해준 오차 보정에 관한 흥미로운 글이 있어 블로그 포스팅 함 해본다. ㅋ

http://dx.doi.org/10.3938/PhiT.20.012 – pdf 3.25Mb

우왕 대단하구만.

답글 남기기

